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유용 성폭행 폭로, 체육계 ‘미투’ 확산되나

김평호 기자
입력 2019.01.14 10:41 수정 2019.01.14 10:41

유도선수 신유용, 성폭행 피해 폭로

체육계 전반 '미투' 확산될 전망

심석희 선수의 용기있는 고백으로 체육계의 고질적인 폭력과 성폭력 문제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과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이 지난 10일 오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장에서 선수 대상 폭행 및 성폭행 죄에 대한 형을 받은 지도자는 자격을 영구 박탈하고 형 확정 이전에도 선수 보호를 위해 그 자격을 무기한 정지 시킬 수 있는 '운동선수 보호법' 발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심석희 선수의 용기있는 고백으로 체육계의 고질적인 폭력과 성폭력 문제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과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이 지난 10일 오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장에서 선수 대상 폭행 및 성폭행 죄에 대한 형을 받은 지도자는 자격을 영구 박탈하고 형 확정 이전에도 선수 보호를 위해 그 자격을 무기한 정지 시킬 수 있는 '운동선수 보호법' 발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쇼트트랙 선수 심석희로부터 시작된 체육계 ‘미투’가 빠르게 확산될 조짐이다.

14일 한겨레는 유도선수 신유용(24)이 A코치에게 수시로 맞았고, 고등학생 시절인 2011년부터는 20여 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A코치는 영선고 시절 국가대표 상비군으로 뽑힐 정도로 실력이 좋았던 유도 유망주 신유용을 운동이 미진하다는 이유로 수차례 폭행했다.

또한 신유용은 5년간 A코치로부터 성폭행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A코치는 신유용이 고1이 되던 2011년 숙소로 그를 불러 성폭행을 저질렀다. 특히 코치는 성폭행을 한 뒤 선수에게 “막 메달을 따기 시작했는데 이거 누군가한테 말하면 너랑 나는 유도계에서 끝이다. 우리 한국 떠야 해. 한강 가야 해”라는 협박까지 일삼았다고 매체는 전했다.

결국 침묵할 수밖에 없었던 신유용은 1학년 때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인 2015년까지 무려 20여 차례나 성폭행을 당했다.

코치의 만행에도 한동안 입을 다물었던 신유용이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최근 자신을 가르쳤던 조재범 코치의 성폭행 사실을 폭로한 심석희의 고발이 결정적이었다.

심석희는 조재범 전 대표팀 코치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추가 고소했다.

심석희는 폭행을 당했는데도 선수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을 보고 감명을 받았다는 팬의 편지를 받고 용기를 냈다.

심석희에 대한 폭력 및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된 조재범 전 코치. ⓒ 연합뉴스 심석희에 대한 폭력 및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된 조재범 전 코치. ⓒ 연합뉴스

심석희 측 변호인은 “좀 늦었지만 자기(심석희)가 이렇게 용기를 내서 얘기하면 어딘가에 있을 다른 피해자들도 더 용기 내서 앞으로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유용은 심석희의 용기 있는 행동을 보고 뒤따른 1호 고발자나 다름이 없다.

신유용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심석희 선수는 현역 최정상급의 스케이트 선수인데도 용기를 내줘서 대단히 감사하다”며 “심 선수도 어릴 때부터 맞았다고 했는데 운동선수들이 다 그래서 말을 못 해왔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유용까지 미투 고발에 가담하면서 또 다른 피해자들의 폭로가 줄을 이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젊은빙상인연대 측히 ‘심석희 성폭행 사건’ 외에도 빙상계에 성폭행 사건이 다수 더 있다고 주장해 또 다른 파장을 예고한 가운데 타 종목 피해자들까지 용기를 낸 폭로가 이어진다면 체육계 전반에 '미투' 물결은 급속도로 확산될 전망이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