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성장 지속하려면 혁신해야…신산업 육성할 것"

이유림 기자
입력 2019.01.10 10:30 수정 2019.01.10 10:31

새해 경제 정책 기조, '분배'에서 '혁신'으로

새해 경제 정책 기조, '분배'에서 '혁신'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앞두고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앞두고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성장을 지속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새해 경제 정책 기조가 '분배'에서 '혁신'으로 옮겨진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추격형 경제를 선도형 경제로 바꾸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새로운 시장을 이끄는 경제는 바로 '혁신'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그동안 '혁신 성장'을 위한 전략분야를 선정하고, 혁신창업을 위한 생태계를 조성했다"며 "작년, 사상 최대인 3조 4천억 원의 벤처투자가 이루어졌고 신설 법인 수도 역대 최고인 10만개를 넘어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전기·수소차 보급을 늘리며 미래 성장동력을 위한 기반도 다졌다"며 "올해부터 전략적 혁신산업에 대한 투자도 본격화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부진하고 있는 전통 주력 제조업 분야인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등에 대해서도 "혁신의 옷을 입히겠다. 작년에 발표한 제조업 혁신전략도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규제혁신과 관련해선 "기업의 투자를 늘리고,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의 발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미 인터넷 전문은행특례법 개정으로 정보통신기업 등의 인터넷 전문은행 진출이 용이해졌다"고 했다.

아울러 "한국형 규제샌드박스의 시행은 신기술·신제품의 빠른 시장성 점검과 출시를 도울 것"이라며 "기업의 대규모 투자 사업이 조기에 추진 될 수 있도록 범 정부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역의 성장판이 열려야 국가경제의 활력이 돌아온다"며 "지역 주력산업의 구조조정 등으로 경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14개의 지역활력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생활밀착형 사회간접자본(SOC)과 관련해선 "8조 6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역의 삶을 빠르게 개선하겠다"며 "전국 170여 곳의 구도심 지역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새롭게 태어날 것"이라고 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