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김정은 답방 전까지 '경제 메시지' 올인

이충재 기자
입력 2019.01.04 00:00 수정 2019.01.04 06:07

새해 화두로 '경제' 제시한데 이어 산업현장방문

기업인들 청와대로 불러 '타운홀 미팅' 개최예정

새해 화두로 '경제' 제시한데 이어 산업현장방문
기업인들 청와대로 불러 '타운홀 미팅' 개최예정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 중구 '메이커스 스페이스'에서 열린 '2019 제조창업 파트너스데이' 행사에서 관계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 중구 '메이커스 스페이스'에서 열린 '2019 제조창업 파트너스데이' 행사에서 관계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의 새해 메시지는 '경제'로 채워졌다. 문 대통령은 3일 새해 첫 경제일정으로 산업현장을 찾아 창업을 위한 규제혁신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해 시제품 제작과정을 둘러보고 "혁신창업 활성화 노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혁신 창업에 대한 가장 큰 장애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실패를 두렵지 않도록 만들겠다"며 "실패해도 또다시 재기하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다. 청년 창업 기업의 세금 부담도 낮추고 제조 창업 기업에 대한 부담금 면제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1월 달력' 경제일정으로 빼곡

청와대는 1월 달력을 문 대통령의 산업현장 방문과 재계‧소상공인과의 만남 등 경제관련 일정으로 빼곡히 채울 예정이다. 청와대발(發) 신년 메시지를 경제에만 집중하겠다는 뜻이다.

국민적 관심이 쏠리는 신년기자회견에서도 경제를 맨 앞에 두고 '포용적 혁신성장'에 대한 설파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또 이달 중순에는 대기업과 중견기업, 대한상의 회장단 등을 청와대로 초청해서 간담회를 갖는다.

경제인과의 간담회 형식도 타운홀 미팅으로 진행하는 등 '기업을 옥죈다'는 이미지를 벗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기업인들과 자유롭게 소통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은 지난 연말 삼성·SK·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 임원들과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 수제화 거리 매장에서 구두를 제작한 후 설명을 듣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 수제화 거리 매장에서 구두를 제작한 후 설명을 듣고 있다.ⓒ청와대

"대북이슈 앞두고 필요한건 경제메시지"

문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일정표와 맞물려있다. 올해 최대 이벤트로 준비 중인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은 현재 가시권에 들어온 상황이다. 이미 김 위원장이 세밑 친서를 통해 답방의지를 재확인한 만큼 이르면 1~2월 '깜짝 답방'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제는 역설적으로 경제 메시지가 진공상태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새해 각 언론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뜯어보면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평가의 핵심은 '경제문제'였다. 여권에서도 경제정책 성과 없이는 대북정책을 쏟아 부어도 '밑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결국 문재인 정부 입장에선 대북이슈는 잠시 접어두고 경제에 올인해야 하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2일 발표한 신년인사에서 '경제'만 25차례 언급하며 경제살리기에 공을 들인 반면 '북한'은 한 차례도 거론하지 않은 것도 비슷한 맥락에서다.

이와 관련 여권 한 핵심관계자는 "대북정책도 견고한 경제 위에 얹어야 안정적으로 추진할 동력이 생긴다"며 "그래서 김 위원장의 답방같이 큰 이슈를 앞두고 필요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경제메시지"라고 말했다. 그는 또 "메시지가 '북(北)-북-북'으로 비춰선 안된다. '경제-북-경제'로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도 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