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블랙리스트 존재하나…한국당 "환경부, '文캠프 낙하산' 위해 사퇴 종용"

조현의 기자
입력 2018.12.26 17:57 수정 2018.12.26 18:50

"임기 남았는데도 사표 종용…타 부처에는 더 많을 것"

"임기 남았는데도 사표 종용…타 부처에는 더 많을 것"

김도읍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김도읍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부가 '문재인 캠프' 인사 등 측근들을 낙하산 자리에 앉히기 위해 환경부 산하기관 일부 인사들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소속인 김용남 전 의원은 26일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은 환경부가 올해 1월 작성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한 것이라고 한국당은 설명했다.

문건은 한국환경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환경부 산하 8개 기관 임원 24명의 임기와 사표 제출 여부, 사표 제출 예정 여부 등이 담겼다.

김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며 "현재 임기와는 상관없이 자신들의 선거캠프 출신 등 자기 쪽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일자리를 만들고 있는지,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는지를 청와대에서 점검해 각 부처로부터 받은 내용으로 보인다"고 했다.

문건 상단에는 '한국환경공단 외에는 특별한 동요나 반발 없이 사퇴 등 진행 중'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고 아래 주석에는 사표 제출 요구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사유가 적혀 있었다.

주석에는 '최근 야당 의원실을 방문해 사표 제출 요구를 비난하고 내부 정보를 제공한다는 소문', '안종범 전 경제수석이 본부장 임명에 도움을 줬다고 하나 현재는 여권 인사와의 친분을 주장' 같은 내용이 포함됐다.

김 전 의원은 "임기가 아직 많이 남았음에도 사표를 제출한 사람, 사표 제출 예정인 사람들이 기재돼 있다"며 "환경부가 문건을 보고할 때 '사표를 잘 받아내고 있다, 선거캠프에 있던 분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있다'며 보고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문건의 제보자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김 전 의원에 따르면 환경부 간부로부터 해당 문건을 건네받은 사람이 한국당에 제보를 해왔다고 한다.

그는 "해당 문건이 (당시) 이인걸 특감반장까지 보고가 올라간 건 확실하지만, 조국 민정수석까지 보고가 이뤄졌는지는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환경부 외에도 다른 부처 역시 정부 측근의 낙하산 인사가 더 많이 포진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전 의원은 "환경부보다 다른 부처에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며 "환경부 외에 더 큰 부처, 산하 공공기관 또 좋은 임직원 자리가 많은 부처에서 이런 식에 쫒아내기, 블랙리스트를 관리해 자기쪽 사람을 앉히는 작업이 얼마나 벌어졌는지 짐작하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 정부는 지난 정부의 블랙리스트, 화이트리스트에 대해 오랫동안 조사를 지시했고 현재도 진행 중"이라며 "자신들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정부 부처를 동원해 일자리 만들기용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은 어찌 보면 더 나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의원은 "청와대는 이 문건을 보고받은 바 있는지, 이 문건을 작성하도록 환경부에 지시한 일이 있는지, 이 문건을 보고받은 후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