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특감반 논란 '활활'…靑 '조국 지키려다 초가삼간 태우나'

이충재 기자
입력 2018.12.25 03:00 수정 2018.12.24 20:47

잇따른 추가폭로에 '휘청'…조국 국회 출석 여야공방

靑'개인일탈' 몰아세우기vs野'민간인 불법사찰' 규정

잇따른 추가폭로에 '휘청'…조국 국회 출석 여야공방
靑'개인일탈' 몰아세우기vs野'민간인 불법사찰' 규정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12월 11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정부 세종-서울 영상국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12월 11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정부 세종-서울 영상국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특감반) 논란의 불길이 좀처럼 잡히지 않고 있다. 언론의 '단독' 보도는 사그라졌지만, 야당의 공격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여기에 '미꾸라지'로 찍힌 김태우 수사관이 예고한 추가폭로는 또 다른 화약고로 작용하고 있다.

논란 불길은 '靑방화벽' 넘어서 '사찰의혹' 활활

청와대의 방화벽은 확고하다. 김 수사관이 자신의 비위 혐의를 덮기 위한 일방적 주장이며 개인 차원의 일탈행위라는 것이다. 각종 의혹에 대해 "윗선에 보고되기 전 폐기됐다"는 반박이 만능키로 쓰였다. 자연히 책임을 져야할 사람도 없다 게 청와대의 입장이다.

하지만 청와대의 반박과 해명은 오히려 불길을 키웠다. '미꾸라지', '불순물', '유전자' 등 정제되지 못한 표현으로 의혹의 본질을 해소하지 못했다. 민간인 사찰이 이뤄졌는지,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어디까지 보고됐는지 등을 입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기억'에 의존해 해명을 해왔다.

실제 지난 19일 박형철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이 처음으로 춘추관 단상에 올랐지만, 대부분의 의혹에 대해 "보고를 받은 것으로 기억한다", "특감반장의 기억으로는", "기억에 의존해서 복기하고 있다" 등으로 설명했다.

특감반 논란의 불길은 청와대 방화벽을 넘어 민간인 사찰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야당은 이번 사태의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정조준하며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다. "두들겨 맞겠지만 맞으며 가겠다"는 조 수석의 맷집이 어디까지 버틸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자료사진)ⓒ데일리안 특감반 논란의 불길은 청와대 방화벽을 넘어 민간인 사찰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야당은 이번 사태의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정조준하며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다. "두들겨 맞겠지만 맞으며 가겠다"는 조 수석의 맷집이 어디까지 버틸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자료사진)ⓒ데일리안

"두들겨 맞으며 가겠다"했지만...이미 '맷집 한계'

이미 불길은 방화벽을 넘어 민간인 사찰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이에 야당은 이번 사태의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정조준하며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다. "두들겨 맞겠지만 맞으며 가겠다"는 조 수석의 맷집이 어디까지 버틸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조 수석의 책임론은 가중되고 있다. 야당은 연일 "조 수석이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태를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으로 규정하고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조국 수석을 출석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여당이 '조국 사수'에 나서고 있지만, 보수야당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물론 민주평화당까지 조 수석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정의당도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 운영위 소집 및 조 수석의 출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코너에 몰린 여권 내에선 '조국 지키려다가 초가삼간 태운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애초에 조 수석이 사태 초반에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났다면 파장이 현재의 상황만큼 커지진 않았을 것이란 얘기다.

박지원 "호미로 막을 걸..." 윤여준 "경질 타이밍 늦었다"

이와 관련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24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대적인 인적개편을 요구하며 "이대로는 도저히 호미로 막을 일 가래라도 못 막는다. 대통령께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도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 "청와대가 억울할 수 있지만, 스스로 정치적 이슈를 만들었다"며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면 자초지종을 알 수 있겠지만 청와대가 대응을 아주 잘못한, 자업자득"이라고 했다.

윤 전 장관은 이어 "제갈량이 아끼는 장수 목을 밴 것을 생각해서 조국 수석 해임해야 한다고 했는데, 상황이 많이 악화됐다"며 "때문에 조 수석을 지키기가 쉽지 않을 것이고 그때 가서 인사를 하면 아무런 인사 효과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