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 총리, 알제리·튀니지·모로코 3개국 순방 출국

스팟뉴스팀
입력 2018.12.16 11:18 수정 2018.12.16 11:18
이낙연 국무총리.ⓒ데일리안DB 이낙연 국무총리.ⓒ데일리안DB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부터 22일까지 6박8일간의 알제리·튀니지·모로코 등 3개국 순방길에 올랐다.

16일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이들 3개국 공식 방문을 위해 이날 오전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로 서울공항에서 출국했다.

이 총리는 첫 방문국인 알제리를 16~18일 공식 방문한다. 이번 알제리 방문은 1990년 양국수교 이래 한국 국무총리로서는 처음이다. 이 총리는 한-알제리 총리회담에서 지난 2006년 3월 노무현 대통령의 알제리 국빈방문을 계기로 수립된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활성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18~20일 튀니지를 공식 방문한다. 튀니지 방문도 1969년 양국수교 이래 한국 국무총리로서는 처음이다. 한-튀니지 총리회담에서 토지정보화시스템 및 전자조달시스템 구축사업 등 튀니지와의 개발협력 사업들을 점검하고, 관련 분야에서의 우리 기업 진출 가능성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번 순방의 마지막 일정은 20~22일 모로코로, 한국 국무총리로서는 4년 만에 방문한다. 이 총리는 우리 기업의 모로코 투자진출을 지원하고 모로코가 추진 중인 대형 국책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모로코 정부에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번 순방에는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에서 정운현 비서실장, 추종연 외교보좌관, 지용호 정무실장, 김성재 공보실장, 정영주 의전비서관, 김준구 외교안보정책관 등 6명이 수행한다.

외교부에서 조현 제1차관, 구홍석 의전기획관 및 고경석 아프리카중동국심의관, 환경부 박천규 차관, 관세청 김영문 관세청장, 산업통상자원부 김창규 신통상질서전략실장, 농촌진흥청 이규성 차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원호 거대공공연구정책관, 국토교통부 정경훈 건설정책국장, 이미경 코이카(KOICA) 이사장이 공식 수행원단에 참여한다.

한-모로코 의원친선협회 회장인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 한-알제리 의원친선협회 소속 정인화 의원(민주평화당), 한-튀니지 의원친선협회 소속 이태규 의원(바른미래당)도 동행한다.

이번 순방에는 마그레브 3개국과의 경제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54개 민간기업, 공기업 및 경제단체 대표들도 동행한다. 대우건설, 롯데제과, SK이노베이션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정보기술(IT)·보건·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중소기업들도 다수 참가하며, 3개국에서 모두 비즈니스 포럼과 1대 1 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