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나경원, 비대위 '넘버 투' 입성…집단지도체제 힘 실리나

정도원 기자
입력 2018.12.12 02:00 수정 2018.12.12 07:55

집단지도체제 채택하되 보완책 모색할듯

일부 당직 협의제·지도부 붕괴방지 등

비대위 차원 '인적 쇄신'은 최소화 전망

집단지도체제 채택하되 보완책 모색할듯
일부 당직 협의제·지도부 붕괴방지 등
비대위 차원 '인적 쇄신'은 최소화 전망


11일 의원총회에서 각각 원내대표·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된 나경원·정용기 의원은 당연직 비상대책위원으로 13일부터 비대위원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1일 의원총회에서 각각 원내대표·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된 나경원·정용기 의원은 당연직 비상대책위원으로 13일부터 비대위원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의 새 원내대표·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된 나경원·정용기 의원이 비상대책위원회에 입성한다. 임기 후반부에 들어선 비대위 활동과 차기 전당대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된다.

11일 의원총회에서 선출된 나경원 원내대표·정용기 정책위의장은 당연직 비대위원으로 비대위에 합류한다. 당장 오는 13일 열릴 비대위원회의부터 참석할 예정이다.

나 원내대표가 옛 범친박계와 잔류파의 지지를 얻어 선출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간 비대위를 주도했던 '복당파' 김성태 원내대표와는 결이 다르다. 지난 7월 닻을 올린 비대위는 출범 5개월만에 인적 구성에 중대한 변동을 맞이하게 됐다.

옛 친박계로 분류되는 한국당 중진의원은 이날 나 원내대표 선출 직후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이번 선거 결과는 김병준 비대위도 전당대회를 빨리 하고 물러나라는 신호"라고 각을 세웠다.

하지만 비대위 핵심관계자는 "나 원내대표가 경선 과정에서 비대위와 불편한 관계에 있는 중진의원들의 지지를 받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정작 나 원내대표 본인은 정당개혁소위원장을 맡는 등 비대위와의 관계가 나쁘지 않았다"며 "들어와서 비대위를 흔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를 반영하듯 나 원내대표도 선출 직후 현장기자간담회에서, 옛 친박계 일각에서 주장하는 조기 전당대회론과 관련해 "조강특위의 활동 경과를 보면 (조기 전당대회는) 물리적으로 쉽지 않다"고 거리를 뒀다.

예정대로 전당대회가 내년 2월말에 치러진다고 하면, 2월초 설 연휴가 끝난 뒤에는 지역 순회 합동연설회 등 사실상 당권 레이스에 돌입하게 된다. 비대위의 실질적 활동기간은 설 연휴 직전인 1월말까지로 한 달 반이 남았다.

비대위의 남은 과제는 당협위원장 재선정 등 '인적 쇄신과, 당헌·당규를 개정해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절차다.

나 원내대표는 경선 기간 중 "인적 쇄신의 최소화"를 공언했다. 또, 인적 쇄신의 위기감에 결집한 옛 친박계·잔류파의 표심을 등에 업고 당선됐기 때문에, 당선되자마자 돌아서서 나몰라라 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따라서 비대위에서의 '인적 쇄신'은 자연스레 최소화하면서, 이른바 '물갈이'는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 선출될 지도부가 향후 총선을 앞두고 행해야 할 과제로 남게 될 것으로 보인다.

차기 지도체제와 관련해, 나 원내대표는 수 차례 집단지도체제가 지론이라는 점을 밝혔다. "대통령 되고 싶은 사람은 (전당대회에) 다 나오라"고도 했다. 이 점에 있어서는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완전히 일치된 견해를 갖고 있다.

나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었던 정우택 의원 등 일부 당권주자는 단일성 지도체제를 선호한다. 이견이 있으나 충분히 정치적 절충과 타협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정 의원은 이날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집단지도체제로 가더라도 두 가지가 보완이 되면 된다"며 "한 명이라도 반대하면 안 된다고 하면 당 운영을 못하니 '합의제'를 수정해야 하고, 반대파 몇 명이 지도부에 들어갔다가 사퇴를 해버리면 지도부가 무너지는 것을 막는 장치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집단지도체제를 주장하는 나 원내대표와, 단일성 지도체제를 선호하는 정 의원 등 당권주자들은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이어갈 전망이어서, 어렵지 않게 절충점에 도달할 것으로 점쳐진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현장기자간담회에서 "개인 소신만으로 지도체제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원들과 다양하게 논의하겠다"고 한 발 물러섰다. 정 의원도 "우리끼리 합의볼 게 아니라, 의원들의 총의를 묻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