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도 '셀프 세비' 인상분 반납하나

고수정 기자
입력 2018.12.11 00:00 수정 2018.12.10 17:58

호된 비판 여론에 세비 반납 움직임…의총 열어 결정키로

호된 비판 여론에 세비 반납 움직임…의총 열어 결정키로

10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0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치권 안팎에서 내년도 국회의원 연봉 인상을 중단하라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결단’에 관심이 쏠린다. 여론의 따가운 눈총에 당장 당내에서 세비 인상분을 반납하거나 3자 평가를 진행하자는 등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국회의원 내년 연봉 2000만원 인상 추진…셀프인상을 즉각 중단하십시오!!’에는 10일까지 16만명 이상이 동의한 상태다.

국회사무처가 공무원 공통 보수 증가율 1.8%가 적용돼 연 182만원만 증액됐다고 해명했지만, 성난 여론은 잠재우지 못했다.

야당은 호된 비판 여론을 의식, 서둘러 세비 반납 움직임에 나섰다.

바른미래당은 전액 기부 형태로 반납키로 했고, 민주평화당은 바른미래당·정의당과 3당 공동으로 셀프인상 세비반납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인상분 반납과 함께 국회의원 특권 자체를 동결해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분위기가 이어지자 집권 여당인 민주당에서도 의원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9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인상분에 대해서는 반납하거나 사회에 기부하려 한다”고 밝혔다. 표창원 의원은 10일 “정쟁 일삼는 국회의원의 세비 인상은 비난받고 혼나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병관 의원은 제3자가 의원 세비를 평가해 결정하는 '공직자보수평가위원회' 설립을 주장했다.

당내에서도 이 같은 의견이 나오는 데다, 민주당에 대한 비난 여론이 강해지자 당은 10일 인상분 환원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내년도 국회의원 세비 인상분을 사회공헌기금 출연 방식 등을 통해 사회에 환원하는 것에 대해 의원총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우린 아직 정해진 건 없지만 당론에 따를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