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급제동에도 파업 강행

박영국 기자
입력 2018.12.06 09:37 수정 2018.12.06 09:54

"2020년 총선 노린 시간끌기용" 주장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5일 울산공장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5일 울산공장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차지부

"2020년 총선 노린 시간끌기용" 주장

현대자동차 노동조합(금속노조 현대차지부)이 6일 ‘광주형 일자리’ 사업 철회를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한다. 전날 회사측이 수정된 광주형 일자리 협약안을 거부하며 사업 추진에 급제동이 걸렸지만 노조는 예정대로 파업을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자 노조는 이날 주간 및 야간조 각 2시간씩 총 4시간 부분파업을 벌인다. 주간조(1직)는 오후 1시30분부터 3시30분까지, 야간조(2직)는 오후 10시30분부터 0시30분까지 파업을 단행한다.

노조 관계자는 “어제 회사측이 광주형 일자리 수정안에 대해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당장은 받지 않겠다는 의미지 완전 철회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면서 “이제까지 광주형일자리 협상 과정을 보면 설령 당장은 아니더라도 연말 혹은 길게 보면 내년까지 시간벌기용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대차 노조가 광주형일자리에 반대하고 포퓰리즘이라 주장하는 것은 청와대와 민주당의 2020년 광주전남 지역 패권을 쥐려는 총선전략이란 판단 때문”이라며 “따라서 올해는 광주형 일자리를 최대한 이슈화시키고 내년까지 협상을 길게 끌고 가도 불리할 것이 없다는 정치적 판단이 있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6일 조인식을 진행하겠다던 광주시의 계획이 사실상 무산된 만큼 7일 이후까지 파업이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7일부터 14일까지 노조 사업부대표 및 대의원 선거 일정이 맞물려 물리적으로 파업이 불가능한 측면도 있다.

앞서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기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유예 조항을 빼고 3가지 안을 더해 수정 의결했다. 이는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전남본부 의장이 ‘광주 완성차 공장이 차량 35만대를 생산할 때까지 단체협약을 유예한다’는 내용이 담긴 협약안에 반발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현대차는 “광주시가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제안한 내용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면서 “광주시가 ‘협상의 전권을 위임받았다’며 현대차에 약속한 안을 노사민정 협의회를 통해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로서는 한국노총의 몽니로 사업은 사업대로 제동이 걸리고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의 파업 강행으로 생산 차질만 감수하게 된 셈이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