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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광주형일자리 수정안 거부…"원안 후퇴 유감"

조인영 기자
입력 2018.12.05 19:39 수정 2018.12.05 20:35

지역 노동계 번복에 또 번복...신설법인 좌초 우려

지역 노동계 번복에 또 번복...신설법인 좌초 우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저임금 완성차 공장을 설립하는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현대자동차가 잠정합의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됐다.

현대차는 이날 오후 늦게 입장자료를 내고 "오늘 광주시가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제안한 내용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고 말했다.

이날 노사민정협의회는 기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유예 조항을 빼고 3가지 안을 더해 수정 의결했다. 이는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전남본부 의장이 ‘광주 완성차 공장이 차량 35만대를 생산할 때까지 단체협약을 유예한다’는 내용이 담긴 협약안에 반발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광주시가 ‘협상의 전권을 위임받았다’며 현대차에 약속한 안을 노사민정 협의회를 통해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의결사항 수정안 3안'이 ‘현대차 당초 제안’이라고 주장한 것은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합의안이 거듭 수정되면서 본래 취지를 퇴색시킨 점도 언급했다.

현대차는 "지난 6월 투자 검토 의향의 전제조건으로 광주시가 스스로 제기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결의의 주요내용들이 수정된 바 있고, 이번에도 전권을 위임 받은 광주시와의 협의 내용이 또다시 수정, 후퇴하는 등 수없이 입장을 번복한 절차상의 과정에 대해서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광주시가 향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여 투자협의가 원만히 진행될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주 완성차공장은 광주 빛그린 국가산업단지에 설립되며 가동은 오는 2021~2022년부터다. 총 투자규모는 7000억원으로 현대차가 약 19%를 투자한다. 생산차량은 경형 SUV다. 협약 성사 시 광주시는 직접고용 1000명, 간접고용 1만5000여 명의 일자리를 확보할 계획이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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