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김정은 연내 '서울답방' 가능성 있다"

이충재 기자
입력 2018.12.04 08:54 수정 2018.12.04 08:56

한‧뉴질랜드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서 "답방시기 보다 비핵화 촉진 중요"

문재인 대통령은 4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연내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자료사진)ⓒ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은 4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연내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자료사진)ⓒ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은 4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연내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재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가 연내냐 아니냐 보다 김 위원장의 답방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하고 더 큰 진전을 이루게 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답방 계기에 제가 직접 김 위원장으로부터 비핵화에 대한 약속을 받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이어질 2차 북미정상회담 과정에서 더욱 큰 폭의 비핵화 진전이 이뤄지도록 촉진하고 중재하고 설득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의 답방은 한반도 분단 이후 북한 지도자로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며 "그 자체가 남북 간 화해·평화의 진전, 나아가 비핵화 진전에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아던 총리는 "비핵화를 지켜나가야 하고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이룰 수 있길 희망한다"며 "이를 통해 한반도가 평화를 유지하고 영구적 공동번영을 이루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