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국 책임론' 키운 靑…文대통령 귀국 후 선택 주목

이충재 기자
입력 2018.12.03 14:10 수정 2018.12.03 15:29

특감반 비위 사건 일파만파…"믿어달라" 쇄신 예고

여권서도 '사퇴론' 부상…야당 "책임지고 물러나야"

특감반 비위 사건 일파만파…"믿어달라" 쇄신 예고
여권서도 '사퇴론' 부상…야당 "책임지고 물러나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퇴론'에 직면했다. 최근 민정수석실의 비위 의혹이 잇따라 터져나오면서 정치적 궁지에 몰린 상황이다. 여당이 대신 나서서 "크게 실망하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를 드린다"며 고개를 숙이고 사태 진화에 나섰지만, 도의적 책임은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자료사진)ⓒ데일리안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퇴론'에 직면했다. 최근 민정수석실의 비위 의혹이 잇따라 터져나오면서 정치적 궁지에 몰린 상황이다. 여당이 대신 나서서 "크게 실망하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를 드린다"며 고개를 숙이고 사태 진화에 나섰지만, 도의적 책임은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자료사진)ⓒ데일리안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퇴론'에 직면했다. 최근 민정수석실의 비위 의혹이 잇따라 터져나오면서 궁지에 몰린 상황이다. 여당이 대신 나서서 "크게 실망하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를 드린다"며 고개를 숙이고 사태 진화에 나섰지만, 도의적 책임은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청와대 '꼼수 대응'이 부른 조국 책임론

특히 청와대의 정무적 대응이 부족했다. 청와대가 이미 드러난 의혹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해명을 꺼리는 등 '감찰 사안'이라는 이유로 꽁꽁 감추다 파장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애초에 비위에 연루된 반부패비서관실의 특별감찰반(특감반) 전원교체 결정으로 사안을 덮고 가려던 시도가 잘못 끼운 첫 단추였다. '비위 의혹에 단호한 대응'이라는 반응을 기대했던 청와대였다.

앞서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순방 중이던 지난달 29일 오후 늦게 관련 내용을 발표했다. 청와대 출입기자들은 대부분 자리를 비운 상황이었다. 논란을 최소화 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

이후 추가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서도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만 반복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그동안 강조해온 '투명한 청와대' 기조와도 맞지 않는 모습으로 역풍을 불렀다.

오는 4일 해외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거취에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다.(자료사진) ⓒ청와대 오는 4일 해외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거취에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다.(자료사진) ⓒ청와대

文대통령 '결심'에 달려…"믿어달라" 쇄신 예고

현재 민정수석실 직원들의 비위 의혹이 언론 등을 통해 하나하나 벗겨지면서 '골프', '향응', '접대' 등 여론에 예민한 단어들이 쏟아지고 있다.

'일부 직원'이라던 청와대의 브리핑 내용과 달리 민정수석실 소속 다수의 직원이 비위 문제에 연루됐고, 심지어 평일 근무시간에 골프를 쳤다는 의혹까지 사고 있다.

조 수석의 책임론도 그만큼 가중되고 있다. 야당은 연일 "조수석이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사태를 둘러싼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도 이례적이다. 문 대통령은 2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국내에서 많은 일들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믿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평소 절제된 표현을 사용하는 문 대통령이 '믿어달라'고 밝힌 것은 강력한 쇄신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문 대통령은 "정의로운 나라, 국민들의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고도 했다.

이에 따라 오는 4일 해외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문 대통령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가 관심이다. 한번 믿고 일을 맡긴 사람을 좀처럼 바꾸지 않는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을 감안하면 경질론을 일축할 것이란 얘기도 나온다.

이와 관련 여권 한 관계자는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아야 할 상황"이라며 "청와대의 도의적 책임을 피하긴 어려운데, 결국 문 대통령께서 판단하시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