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원자력학회, 산업부에 탈원전 정책에 대한 ‘공동 여론조사’ 제안

조재학 기자
입력 2018.11.21 14:38 수정 2018.11.21 14:53

산업부 보도자료에 대한 원자력학회 입장발표
가치중립적인 기관에 탈원전 정책 여론조사 맡겨


한국원자력학회(회장 김명현)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여론조사를 가치중립적인 기관에 맡겨 공동으로 실시할 것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안했다.

원자력학회는 21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산업부 보도자료에 대한 원자력학회 입장’을 발표했다.

지난 19일 원자력학회와 ‘에너지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에교협)는 ‘국민의 68%가 원전 확대 또는 유지를 지지한다’는 조사결과 등을 포함한 ‘2018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인식조사’를 발표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지난 20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이해관계자인 원자력학회에 의한 조사”라고 지적하며 “원전에 가치중립적인 기관이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전환 전반에 대해 설문을 하는 것이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원자력학회는 “한국갤럽에 설문조사 의뢰만 했을 뿐, 조사과정 중 조사원이 조사 의뢰기관을 거론하지 않도록 하는 등 설문조사를 공정하게 진행했고 설문문항도 객관적으로 구성했다”라며 “설문조사 의뢰기관이 이해관계자라는 사실 하나만을 놓고 조사결과의 신뢰성을 의심하는 것은 편견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또 원자력학회는 “산업부가 원전에 가치중립적인 기관이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전환 전반에 대해 설문을 하는 게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환영한다”라며 “원자력학회가 두 차례에 걸쳐 조사한 국민인식과 현 정부가 판단하는 국민 인식 간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기에 어느 것이 진짜 국민인식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는 산업부의 뜻을 존중한다”고 전했다.

한편 원자력학회는 지난 8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인식조사’를 실시했다. ‘향후 원전 비중’에 대한 물음에 대해 1차 조사에서 ‘확대 또는 유지’는 69.3%, 축소 28.9%로 나타났으며, 2차 조사에서 ‘확대 또는 유지’는 67.9%, 축소는 28.5%로 집계됐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