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바른미래, 민주당 쌍끌이 압박…'혜경궁김씨, 고용세습 국조' 비판

이동우 기자
입력 2018.11.19 15:29 수정 2018.11.19 16:03

野 "민주당, 정부 예산안도 국회 패싱한다는 것"

與 "고용세습, 감사원 전수조사 이후 국조해야"

19일 국회 운영위위원장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비공개 회의에 앞서 취재진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9일 국회 운영위위원장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비공개 회의에 앞서 취재진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야당은 19일 여당을 향한 압박 수위를 한층 끌어올렸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국회 정상화를 위한 조건으로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혜경궁김씨'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국회 정상화 논의를 진행한 가운데 각 당의 입장차이만 재확인했다. 야당은 고용세습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여당이 수용할 때까지 국정 정상화가 어려울 것이라고 압박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타협을 위해 고용세습 채용비리 국정조사뿐 아니라 사립유치원 전면 국정조사를 통해 발본색원하자고 했다"며 "어떤 국정조사도 수용 못한다는 민주당의 입장은 정부 예산안도 국회 패싱 한다는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저희는 정의당이 고용세습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강원랜드를 포함하자는 것도 수용키로 했다"며 "민주당이 박원순 서울시장 하나를 보호하려고 국민적 분노를 산 고용세습 조사를 막으려는 의도가 무엇인가" 반문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민주당을 제외한 정의당까지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야당의 최소한 요구도 무참히 짓밟는 여당의 태도를 다시 한 번 규탄한다"며 "여당의 입장변화가 있기까진 국회 정상화가 어려울 것"이라고 항의했다.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 논란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2차 조사를 받기 위해 피고발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 논란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2차 조사를 받기 위해 피고발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야당은 또 '혜경궁김 씨가 이재명 지사 부인'이라는 경찰 수사 결과에 대해 이 지사의 즉각적인 사죄를 요구하며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고 반발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경기도지사 자리에서 국민기만, 정치불신을 조장하지 말고 국민들께 사죄하라"라고 지적했고, 송희경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도 "혜경궁 김씨가 사실이라면 경기도지사는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와 상관없이 즉각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성토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배설에 가까운 글을 올린 주인공이 잡혔다"며 "이쯤 되면 이 지사는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반면 여당은 정부의 감사원 전수조사 결과 이후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안 하겠다는 게 아니다. 정부가 감사원에서 전수조사를 하고 철저히 밝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고용세습 취업비리가 구조적으로 발생했는지 따져보는 걸로 국정조사를 하는게 더 생산적"이라며 "지금은 예산과 민생법안을 처리하는 중요한 시기에 유치원 국정조사까지 하자는데 납득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혜경궁김씨' 논란에 대한 수사 결과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공식 입장을 자제하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여당을 향한 야당의 공세 수위는 격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