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혜경궁 김씨=이재명 부인"이란 경찰…'정치 공세'라는 李

조현의 기자
입력 2018.11.19 14:21 수정 2018.11.19 14:57

경찰 "'혜경궁 김씨'=이재명 부인 김혜경씨"

이재명, 반박…"아내가 아니란 증거 넘친다"

경찰 "'혜경궁 김씨'=이재명 부인 김혜경씨"
이재명, 반박…"아내가 아니란 증거 넘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경찰이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소유주를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로 결론지은 데 대해 이 지시가 19일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출근길에 경기도청 신관 앞에서 입장발표를 하며 "제 아내가 아니라는 증거가 차고 넘치는데도 비슷한 것들을 몇 가지 끌어모아서 단정했다"며 경찰의 '증거'를 전면 부인했다.

그는 "저들의 저열한 정치 공세의 목표는 이재명으로 하여금 일을 못 하게 하는 것"이라며 "그래서 지금보다도 더 도정에 더 집중해서 도정 성과로 그 저열한 정치 공세에 대해 답을 해드리겠다"고 말했다.

경찰이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소유주가 김 씨와 동일인이라고 판단한 것은 크게 세 지점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거주지·대학 전공·휴대전화 뒷자리·아이폰 교체시기까지 일치

우선 '성남 분당 거주 여성', 'S대 음대 출신', '아들 군 복무' 등이 일치한다는 점 등이다.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소유주는 프로필에 자신을 이같이 설명했는데 이는 김 씨의 개인정보와 일치한다.

휴대전화 번호 뒷자리가 '44'이고 이메일 아이디도 비슷하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교체한 시점이 동일하다는 점도 또 다른 근거다.

경찰은 트위터 글 하단에 '안드로이드폰에서 작성된 글'이라고 적힌 부분이 2016년 7월 중순부턴 '아이폰에서 작성된 글'로 바뀌어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같은 시기 분당 거주자 중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휴대전화를 교체한 이동통신사 고객 가운데 전화번호 끝자리가 '44'인 사람은 김씨가 유일하다는 조사 결과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혜경궁김씨' 트윗 올리자마자 캡처한 김 씨

결정적인 증거는 김 씨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인 카카오스토리와 '혜경궁 김씨' 트위터, 이 지사 트위터에 비슷한 시간대에 같은 사진이 다수 올라왔다는 점이다. 김 씨는 2014년 1월 15일 오후 10시 40분 카카오스토리에 이 지사의 대학 입학 사진을 올렸다.

'혜경궁 김씨'는 그로부터 10분 뒤 같은 사진을 올렸고, 다시 10분이 지난 후 이 지사의 트위터에도 같은 사진이 올라왔다. 김 씨 변호인 나승철 변호사는 이에 대해 제3자가 김 씨의 카카오스토리에서 사진을 다운 받아 해당 트위터에 올렸을 수도 있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가 2013년 5월 18일 트위터에 올린 5·18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 가족의 사진이 다음날 낮 12시 47분 '혜경궁 김씨' 트위터와 오후 1시 김 씨 카카오스토리에 올라온 것도 결정적인 증거라는 분석이다. 김 씨 카카오스토리에 올라온 사진은 '혜경궁 김씨' 트위터에서 캡처된 것으로, 캡처 시각은 혜경궁 김씨가 사진을 올린 시간인 '12시 47분'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이에 대해 "카스(카카오스토리) 계정과 트위터 계정을 갖고 있으면 트위터에 사진 올리고 그 트위터 사진을 캡처해 카스에 올리진 않는다. 바로 올리면 더 쉬운데 굳이 트위터의 사진을 캡처하겠느냐"며 "경찰의 수사내용을 보면 네티즌 수사대보다 판단력이 떨어지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든다"고도 했다.

"트위터 본사에 확인? 그게 함정"

이 지사는 다만 김 씨의 휴대전화를 제출해 결백을 입증할 생각이 있느냐는 물음엔 "지난 4월 3일 그 일이 있고 난 뒤 이상한 전화가 많이 와 정지시키고 2∼3주 후에 새로 휴대전화를 만들었다. (정지시킨 휴대전화는) 선거운동용으로 쓰다 지금은 없다"며 "초반 요청을 했으면 제출했을 텐데 7개월간 요청 안 하고 기소 송치를 결정한 뒤 변호사를 통해 제출 요청이 왔다. 저희도 당황스럽고 아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씨의 명의로 트위터 본사에 확인할 수 있느냐는 질의엔 "상식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며 "그 계정은 제 아내의 것이 아닌데 어떻게 물어보느냐. '그건 내 것이다'라고 인정하는 건데 사실상 함정"이라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