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靑 "북한은 미국을 기만하지 않았다"

이충재 기자
입력 2018.11.13 11:11 수정 2018.11.13 14:04

美연구소 '北미신고 미사일 기지' 지적에 '대리반박'

김의겸 "북한 미사일 기지 폐기 협정 맺은 적 없어"

美연구소 '北미신고 미사일 기지' 지적에 '대리반박'
김의겸 "북한 미사일 기지 폐기 협정 맺은 적 없어"

청와대는 '북한이 신고하지 않고 운영 중인 미사일 기지 13곳을 확인했다'는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보고서와 이를 보도한 미국 언론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청와대가 북한의 입장에서 '대리반박'에 나선 형국이다.ⓒ데일리안 청와대는 '북한이 신고하지 않고 운영 중인 미사일 기지 13곳을 확인했다'는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보고서와 이를 보도한 미국 언론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청와대가 북한의 입장에서 '대리반박'에 나선 형국이다.ⓒ데일리안

청와대는 '북한이 신고하지 않고 운영 중인 미사일 기지 13곳을 확인했다'는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보고서와 이를 보도한 미국 언론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청와대가 북한의 입장에서 '대리반박'에 나선 모양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에서 "북한 황해북도 삭간몰에 있는 미사일 기지는 스커드와 노동 등 단거리용 미사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과는 무관한 기지"라고 말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미국 뉴욕타임스(NYT)의 보도내용을 거론하며 "미국 언론이 이를 두고 북한이 '기만'했다고 하는데 적절한 표현이 아닌 것 같다"며 "북한은 해당 미사일 기지를 폐기하겠다고 약속한 적이 없고, 미사일 기지를 폐기하는 것이 의무조항인 어떤 협상‧협정을 맺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일부 미국 언론의 '미신고 미사일 기지'라는 표현에 대해서도 "북한이 신고를 해야할 어떤 협약과 협상도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신고를 받을 주체도 없다"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오히려 이러한 미사일 기지가 있다는 것 자체가 북미협상을 조기에 성사시켜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러한 북한의 위협을 없애기 위해 북미대화를 비롯한 협상과 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CSIS에서 낸 보고서의 출처는 상업용 위성에서 나온 것"이라며 "이미 한미 정보당국은 군사용 위성을 이용해 훨씬 더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는 내용"이라고 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