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급식종사원 등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예고…"기본급 인상하라"

스팟뉴스팀
입력 2018.11.04 15:28 수정 2018.11.04 15:29

임금조건 놓고 입장 차 여전…결렬시 1일 이상 총파업 '혼란' 불가피

학교급식 조리종사원 등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을 예고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오는 5일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파업찬반투표 결과 발표 및 총파업 등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또 오는 10일에는 광화문에서 총궐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지난 9월부터 교육당국과 올해 임금협약 체결을 위한 집단교섭을 진행 중인 연대회의 측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최저임금을 반영한 기본급 현실화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영양사·사서·전문상담사 등 교원 유사직종(유형 1)과 교무·행정실무사 등 행정직 유사직종(유형 2)의 기본급은 각각 183만4140원, 162만2710원으로, 내년도 최저임금 기준 환산 월급(174만5150원)보다 적거나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부분이 도마 위에 올랐다.

또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에 따른 피해보전 대책도 촉구하고 있다. 그동안 학교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급여를 보충해주던 복리후생비(교통비·급식비 19만원)가 최저임금 산입범위 안으로 들어오면서 연간 실질임금이 대폭 감소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임금 현실화와 공무원과의 보수 격차를 줄이기 위해 근속수당을 인상하고 근속수당가산금을 신설해달라는 요구도 하고 있다.

반면 교육당국은 예산 등의 문제로 연대회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임금교섭이 결렬되면 총파업 시점은 15일 이후가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한편 연대회의 소속 노조에는 학교급식 조리종사원, 영양사, 사서, 교무·행정실무사 등 학교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10만명이 가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비정규직 근로자의 40% 가량이 학교 급식 조리종사자에 해당돼 급식과 행정 등 학교현장에서의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