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8 국정감사] '탈북 기자 취재제한' 조명균 "기자 보호…불가피한 조치"

박진여 기자
입력 2018.10.29 14:50 수정 2018.10.29 14:56

"탈북 기자 보호 차원…앞으로 이런 일 재발 않도록 노력"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등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등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탈북 기자 보호 차원…앞으로 이런 일 재발 않도록 노력"

통일부가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 북한이탈주민 출신 기자를 배제하면서 논란이 빚어진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해당 기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해명했다.

조명균 장관은 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해 통일부의 탈북 기자 취재 제한 조치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조 장관은 이번 사건을 두고 '탈북민에 대한 차별, 언론 자유 침해가 될 수 있다'는 이정현 무소속 의원의 지적에 "그렇게 비치는 면이 있다"면서도 "탈북민 차별이나 언론자유 침해를 염두에 두고 취한 조치는 아니다. 해당 기자에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염두에 둔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북측이 문제삼기도 전에 통일부가 먼저 해당 기자의 취재를 제한했다는 점이다. 탈북민은 우리 헌법과 관련법상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법적 보호를 받는 대상으로 무엇보다 탈북민의 권리를 보호해야 할 통일부가 탈북민의 활동을 제약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1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탈북민 단체들로 구성된 '탈북 기자 배제 사건 비상대책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5일 판문점 남북고위급 회담에서 발생한 탈북민 출신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의 취재 배제 사건과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탈북민 단체들로 구성된 '탈북 기자 배제 사건 비상대책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5일 판문점 남북고위급 회담에서 발생한 탈북민 출신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의 취재 배제 사건과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 의원은 "북한이 말하기도 전에 스스로 나서서 탈북민 기자를 배제한 것은 미숙한 처리"라며 "북한이 앞으로 이번 사건을 어떤 '카드'로 쓰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조 장관은 "앞으로 이런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일정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의 동행 취재를 불허하며 논란을 낳았다. 통일부 출입기자단은 이를 규탄하는 입장문을 내고 "탈북 기자에 대한 차별이자 심각한 언론자유 침해"라고 지적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