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명균, 탈북민단체 만나 '탈북 기자 취재 제한' 해명할까

박진여 기자
입력 2018.10.18 11:57 수정 2018.10.18 12:25

북측이 문제삼기도 前 자체적 취재불허 판단 '논란'

"성사된다면 이르면 다음주께 이뤄질 것으로 관측"

탈북민 단체들로 구성된 '탈북 기자 배제 사건 비상대책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7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판문점 남북고위급 회담에서 발생한 탈북민 출신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의 취재 배제 사건과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탈북민 단체들로 구성된 '탈북 기자 배제 사건 비상대책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7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판문점 남북고위급 회담에서 발생한 탈북민 출신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의 취재 배제 사건과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북측이 문제삼기도 前 자체적 취재불허 판단 '논란'
"성사된다면 이르면 다음주께 이뤄질 것으로 관측"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이르면 다음주께 북한이탈주민 단체를 만나 탈북민 출신 기자 취재 배제 건을 해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조명균 장관과 탈북민 단체의 면담 일정을 통일부에서 검토 중이며, 성사된다면 다음주께 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진다.

통일부 당국자는 18일 기자들과 만나 "관련 부서에서 (조 장관과 탈북민 단체 면담을) 검토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있다"며 "성사된다면 다음 주 정도로 예상되는데 아직 확정된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조 장관과 탈북민 단체와의 만남은 이번 탈북 기자 취재 제한 건과 관련해 한 간담회에서 시민단체 관계자가 탈북민단체 면담을 제안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조 장관도 취임 이후에 (탈북민 단체와) 만난 적이 있고, 계기별로 탈북민과 소통해왔다"며 "꼭 탈북민이 아니더라도 각계각층 인사들과 소통하며 정책 의견수렴을 해왔다. 그 일환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조 장관은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일정에서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의 동행 취재를 불허하며 논란을 낳았다. 통일부 출입기자단은 이를 규탄하는 입장문을 내고 "탈북 기자에 대한 차별이자 심각한 언론자유 침해"라고 지적했다.

조 장관은 "이런 상황이 발생해 아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원만하게 고위급회담을 진행해서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에 대해 합의를 도출하고 이행해나가야 되는 측면에서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이었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