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 이례적 긴급 기자간담회 열어 '공공기관 민주노총' 정조준

황정민 기자
입력 2018.10.17 02:00 수정 2018.10.17 06:05

金 "권력형 채용비리…정말 한마디 안할 수가 없다"

교통공사 직원 친인척 상당수가 정규직으로 전환돼

문제되자 노조 차원에서 "현황조사 전면 거부하라"

金 "권력형 채용비리…한마디 안할 수가 없다"
교통공사 직원 친인척 상당수가 정규직 전환돼
문제되자 노조 차원 "현황조사 전면 거부하라"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국회 비상대책위원장실에서 ‘서울교통공사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국회 비상대책위원장실에서 ‘서울교통공사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이 민주노총 산하 공공기관 노조와 전면전을 벌일 태세다. 지난 3월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 가운데 상당수가 서울교통공사 재직자의 친인척이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한국당은 16일 이를 “문재인정부·서울시·민주노총에 의한 권력형 채용비리”로 규정하고, 다른 모든 공공기관에 대한 채용비리 전수조사를 감사원에 요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실이 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1285명 중 108명(8.4%)이 교통공사 직원의 자녀·형제·3촌 등이다.

이는 교통공사가 1만5000명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수조사에서 불과 11.2%(1680명)만 응한 결과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은 대한민국에서 절대적 힘을 가진 중앙권력(문재인정부), 지방권력(서울시), 노조권력(민주노총) 집단이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비리”라고 규탄했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정부는 충분한 검토도 없이 정규직 전환 정책을 발표했고,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는 민주노총 교통공사노조와 결탁해 친인척들을 입사 절차가 까다롭지 않은 무기계약직으로 입사시켜 정규직으로 전환했다”며 “이건 불공정을 넘어선 일종의 일자리 약탈”이라고 비판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전 직원의) 11.2%를 조사했는데 (정규직 전환자 1285명 중) 8.4%가 친인척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라며 “이걸 산수로 계산하면 전체 1285명 중 87% 가량이 친인척일 거라는 추론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직원 응답률이 이처럼 저조했던 이유에 대해 “민주노총이 공문을 보내서 전수조사에 응하지 말라고 지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서울교통공사의 전수조사가 이뤄졌던 당시 전언통신문을 통해 “노동조합은 ‘사측의 개인에 대한 과잉 신상 조사를 중단하고, 노조의 의견을 반영해 제한된 범위 내에서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며 “현장에서는 ‘가족 재직현황 제출’을 전면 거부해달라”고 지시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