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용기, 토론회 열고 文정부 '과학 홀대' 질타

정도원 기자
입력 2018.10.16 03:30 수정 2018.10.16 06:00

"과학벨트 일자리 창출 효과 18만 명인데

예산삭감해 '단기 알바' 만들면 되겠느냐"

"과학벨트 일자리 창출 효과 18만 명인데
예산삭감해 '단기 알바' 만들면 되겠느냐"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달 13일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상대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사업 예산이 삭감된 경위를 추궁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달 13일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상대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사업 예산이 삭감된 경위를 추궁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이 대전·충청권의 핵심 R&D(연구·개발) 사업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조성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과학벨트 조성 사업 관련 예산안은 당초 6622억 원이었지만, 국회로 넘어온 정부 예산안에는 1754억 원이 감액된 4868억 원이 책정되는데 그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주요 정치인과 한국당 유력 인사들이 모여 한목소리를 내 의의가 크다는 지적이다.

정용기 의원은 15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성공적 사업 추진, 어떻게 모색할 것인가' 토론회 개회사에서 "과방위(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 가서보니 과학벨트 사업 예산이 30% 가까이 삭감됐더라"며 "과학벨트의 취업 유발 효과는 보수적인 KDI에서 연구한 것도 18만 개 이상인데, 이걸 줄여서 '단기 알바' 만드는데 국가예산 투입하면 되겠느냐"고 질타했다.

아울러 "이 사업의 부지는 내 지역구도 아니고, 대전이 기능지구로 작동하게 돼 있지만 대전·충청만의 현안도 아니다"라며 "대전·충청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가 달려 있는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청권을 대표하는 자유한국당의 당권주자 정우택 의원은 축사를 통해 힘을 실었다.

경제기획원 출신인 정우택 의원은 "나도 공직자 출신이지만 가끔은 정부가 제일 거짓말쟁이인 것처럼 느껴진다"며 "정부가 계획을 세웠으면 계획대로 해주면 얼마나 좋은가. 2021년까지 완공하겠다고 했으면, 그대로 예산이 집행돼야 하지 않겠느냐"고 거들었다.

이어 "내 지역구인 청주는 융합기능지구인데, 거점 지역인 대전에도 사업예산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하면 뒤에서 기대하고 있는 기능지구는 더 말할 필요도 없겠다"며 "예산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정용기·정우택·최연혜 의원 등 대전·충청권 국회의원, 노웅래·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 등 과방위 여야 간사, 이주영 국회부의장과 안상수 예결특위 위원장, 김진태·박대출·윤상직·송희경·이만희·이종배·김성태(비례대표) 의원이 참석했다.

축사를 맡은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주영 부의장도 지역구에 관계없이 과학벨트 조성 사업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우리가 앞으로 잘사는 나라는 만드는데 필요한 것은 결국 사람과 기술, 즉 R&D"라며 "과학벨트는 굉장히 중요한 사업인데, 이와 관련한 예산이 삭감된 것은 국가 전체의 성장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주영 부의장은 "정용기 의원이 지역구 사업이 아닌데도 나라 전체를 위해서 깃발을 들었다"며 "나도 남쪽 경남 마산에 지역구를 두고 있지만,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이것(과학벨트 조성)을 빨리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 공약했는데도 왜 예산을 그렇게 빼버리느냐"며 "이것 아니면 먹고살 게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다들 인정하는 부분"이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정용기 의원은 당료 생활을 할 때나, 구청장을 두 번 할 때나 보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정의감과 탁견, 소신에 어긋나는 것은 참지 못하고 꿋꿋하게 밀고가는 추진력이 있는 분"이라며 "깃발 들고 나섰으니 반드시 과학벨트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