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통령이 '킹'이냐" 원전지역 주민들, 불통에 분통

정도원 기자
입력 2018.10.05 18:21 수정 2018.10.06 04:55

한국당 탈원전특위, 신한울 공사 중단 현장 찾아

"대통령 말 한마디에 어떻게…" 지역민 망연자실

강석호 "재앙적 탈원전 정책, 반드시 바꿔나갈 것"

한국당 탈원전특위, 신한울 공사 중단 현장 찾아
"대통령 말 한마디에 어떻게…" 지역민 망연자실


이채익 자유한국당 재앙적 탈원전 대책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지난 6월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신규 원전 4기 공사 중단 조치 전면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채익 자유한국당 재앙적 탈원전 대책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지난 6월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신규 원전 4기 공사 중단 조치 전면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함진규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과 강석호·이채익 의원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재앙적 탈원전 대책특별위원회가 신한울 원전 공사 중단 현장 방문을 시작으로 본격 활동에 나섰다.

재앙적 탈원전 대책특위(이하 탈원전특위)는 5일 경북 울진군 신한울 원전 3·4호기 공사가 중단된 현장을 시찰한 뒤 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어 고충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는 울진의 각 읍·면에서 많은 지역주민들이 몰려 "문재인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어떻게 이렇게 하느냐", "법적 근거도 전혀 없다", "재산권은 어떻게 하느냐"는 등 분통 섞인 목소리를 쏟아냈다.

김상희 후포면발전협의회장은 "예전에 원전이 들어온다고 해서 타이어를 불사르면서 극렬한 반대 시위를 벌였던 사람이 나"라면서도 "원전이 들어온 뒤 그 안전성과 경제 효과를 보고 함께 반대운동을 하던 사람들도 다들 생각이 바뀌어 이제는 유치운동을 한다"고 말했다.

또다른 지역주민은 "대통령은 '킹'이 아니다. 대통령으로 뽑아준 것"이라며 "대통령 말씀 한 마디에 모든 게 결정돼서 그대로 가야만 한다면, 현지 지역민들은 국민도 아니냐"고 성토했다.

이 때문에 당초 이날 오후 2시에 종료될 예정이었던 지역주민 간담회는 예정된 시각을 한 시간 이상 훌쩍 넘겨 끝날 정도로 열화와 같은 성토가 쏟아졌다.

원자력에너지산업 의존도가 90%를 넘는 이 지역에서는 문재인정부의 일방적인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경제적 타격으로 지역민들이 망연자실한 심정이다. 40년간 '희생 아닌 희생'을 해오면서도 국가 전력 공급이라는 자부심으로 살아왔던 지역민들이 돌연 '적폐'로 몰리면서 분노 또한 극에 달한 상태다.

이날 의원들은 25% 이상 공사가 진척된 상황에서 돌연 취소된 신한울 3·4호기 현장을 시찰했다. 이미 지반 공사 등은 다 돼있는 상황에서 공사가 중단되면서 격앙된 지역 민심을 보여주듯 현장은 심각한 몰골이었다.

강석호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현장에서 지역민의 목소리를 듣고 원전 건설 중단으로 인한 충격과 실망을 위로했다. 아울러 국민을 위해서라도 재앙적 탈원전 정책을 반드시 바꿔내겠다고 격려했다.

강석호 "재앙적 탈원전 정책, 반드시 바꾸겠다"
외통위원장에 특위위원장까지 책임·무게감 더해


강석호 자유한국당 재앙적 탈원전 대책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자료사진). ⓒ국회사진공동취재단 강석호 자유한국당 재앙적 탈원전 대책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자료사진). ⓒ국회사진공동취재단

강석호 위원장은 "급진적 탈원전은 경제적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신한울 3~5호기에 10조 원을 투입했는데, 같은 전력량을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려면 100조 원 이상을 투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계에서도 이론적·정책적으로 전혀 맞지가 않는다고 한다"며 "그간 지역민의 희생은 안중에도 없이 울진 지역민들과는 전혀 소통하지 않는 불통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역에서 새 원전을 지어달라는 것도 아니고, 적법 절차에 따라 다 승인을 받아 공사를 진행 중이었던 원전이 갑자기 중단되니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며 "조속히 건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탈원전특위는 향후 대국민 홍보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토론회·세미나 등을 확대 개최하는 등 보다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관련 상임위인 산자위·과방위 등에서도 재앙적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해나갈 예정이다.

강석호 위원장은 "관련 학계와 연계해 좀 더 논리적으로 국민들에게 재앙적 탈원전 정책의 폐해를 홍보해나갈 수 있어야 하겠다"며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실패가 드러났듯이 탈원전 정책의 실패도 반드시 드러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나아가 "정치적으로도 대국민 홍보와 대정부 대응을 병행해, 이 재앙적 탈원전 정책을 반드시 바꿔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3선의 강석호 위원장은 경북 울진을 포함해 영양·영덕·봉화를 지역구로 두고 있다. 이에 따라 3인의 공동위원장 체제에서 중심적 역할을 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에 이어 당 탈원전특위 공동위원장까지 겸무하게 돼 어깨에 무거운 짐을 하나 더 얹게 됐지만, 오는 12월에 치러질 원내대표 경선의 유력 후보로서 기대에 걸맞는 책임을 지게 됐다는 분석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원내대표 경선에서 맞붙을 것으로 보이는 4선의 유기준 의원도 앞서 당의 북한석탄대책특위 위원장을 맡아 활약했다"며 "원내대표 유력 후보가 정국의 핵심 쟁점 사안을 다루는 특위 위원장을 맡는다는 것은 역량 검증 차원에서 바람직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탈원전은 내주부터 시작될 국정감사에서도 핵심 쟁점"이라며 "당 특위위원장으로서 강석호 의원의 향후 이슈파이팅은 기대되는 부분"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