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은혜 교육부 장관 임명에 '보수-진보 대립각'

이선민 기자
입력 2018.10.04 16:16 수정 2018.10.04 17:52

보수 “명쾌한 해명 없는 임명…불신 해소해야”

진보 “교육 정책으로 기존 우려 씻어내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육·사회 분야 대정부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교육·사회 분야 대정부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보수 “명쾌한 해명 없는 임명…불신 해소해야”
진보 “교육 정책으로 기존 우려 씻어내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임명된 이후 보수와 진보 교육단체에서 판이하게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학부모단체를 표방하는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공정사회)은 기자회견을 열고 유 부총리의 임명을 ‘인사참사’라고 규탄했다. 공정사회는 “유은혜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찬성이 7만 명이 넘었고, 설문조사에서 학부모 10명 중 9명이 유은혜 후보자의 자진사퇴에 찬성한 가운데 유 부총리를 임명한 것은 불통이며 독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결정적 하자’가 없기 때문에 임명한다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며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고 전문성도 부족한 신임장관에 학교는 사분오열되고 교육계는 극단적으로 분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정사회는 또한 “대입제도, 방과후영어, 학교폭력 등 집중해서 해결해야할 교육현안이 산적한데 유 부총리가 총선에 출마한다면 교육현안을 등한시 할 수밖에 없고, 이 때의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과 학부모들이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또한 논평을 통해 “교육내외적인 부분들에 대한 논란과 우려의 목소리가 많이 제기되고 이에 대한 명쾌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임명된 것에 대해 선뜻 동의하기 어렵다”는 뜻을 전했다.

교총은 “유 부총리 지명 및 임명에 부정적인 교육현장과 국민의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컸었다”며 “정부 정책을 교육현장에 녹여내는 최일선이 교육자이고 이를 지원하는 것이 국민이라는 점에서 향후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 제고와 원활한 정부 정책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교육현장과 국민의 불만과 불신을 어떻게 해소할 지 이에 대한 해답부터 먼저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32개 진보교육단체 모임인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혁신연대(혁신연대)는 “‘교육정책을 미래 비전을 바탕으로 일관되게 추진하고 교육주체들과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추진하며, 교육 의제에 대한 사회적 대합의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교육개혁을 이루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높게 산다”고 전했다.

지난해 출범한 교사노동조합연맹은 성명을 통해 “유 부총리가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며 “교육 주체와 소통하면서 교육정책을 추진해 이런 우려를 씻어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교사노동조합연맹, 문재인 대통령 교육공약 되찾기 국민운동 등 대부분의 진보교육단체들은 유 부총리의 임명 문제 보다는 대입제도, 고교학점제, 국가교육위원회와 관련된 제언을 내 놓았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