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맨유 3패’ 거부할 수 없는 무리뉴 3년차 저주?

김윤일 기자
입력 2018.09.30 00:05 수정 2018.09.30 15:27

웨스트햄 원정에서 1-3 무기력한 패배

포그바와의 불화설 등 최근 입지 줄어

웨스트햄 원정에서도 승수를 쌓지 못한 무리뉴 감독. ⓒ 게티이미지 웨스트햄 원정에서도 승수를 쌓지 못한 무리뉴 감독. ⓒ 게티이미지

거함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가 무너지고 있다.

맨유는 29일(한국시간) 런던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19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웨스트햄과의 원정경기서 1-3 무기력패를 당했다.

핑계를 댈 수 없는 무기력한 패배였다. 이날 조제 무리뉴 감독은 단조로운 전술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듯 윙어를 배제한 4-4-2 다이아몬드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다.

하지만 소용이 없었다. 전반에만 2골을 허용한 맨유는 후반 들어 3톱 전술로 전환하며 1골을 만회했지만 후반 중반 다시 한 번 실점하며 무너지고 말았다.

고작 7라운드를 치른 현재 맨유는 벌써 3패째를 당했다. 이와 함께 상위권과의 격차도 벌어지면서 벌써부터 우승이 물 건너갔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맨유의 부진에는 역시나 사령탑 무리뉴 감독이 중심에 있다. 극단적인 수비 전술에 비판이 꼬리표처럼 따라 붙는 가운데 최근에는 팀의 핵심 자원인 폴 포그바와의 불화설까지 대두되며 궁지에 몰리고 있다.

결국 무리뉴 감독의 ‘3년차 저주’도 현실이 되는 모양새다. 무리뉴 감독은 지금까지 맡았던 대부분의 팀에서 2년차에 우승 등 뚜렷한 성과를 올린 반면, 3년차를 맞이해서는 팀 성적이 기우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

무리뉴 감독은 벤피카와 레이리아에서 짧게 감독직을 맡은 뒤 FC 포르투에서 전설을 써나가기 시작했다. 그는 2년차였던 2002-03시즌 커리어 첫 우승의 감격을 맛보게 되는데 이때 들어 올린 트로피가 프리메이라리가(리그), 타사 드 포르투갈(컵 대회), UEFA 컵 등 무려 3개다. 그리고 대망의 3년차에는 UEFA 챔피언스리그 정상에 오르며 자신의 이름값을 크게 높였다.

하지만 이후부터 무리뉴의 3년차는 비극으로 귀결되고 있다. 첼시로 자리를 옮기자마자 프리미어리그 정상에 올랐던 무리뉴는 3년 차였던 2006-07시즌 리그 우승을 놓쳤지만 FA컵과 리그컵을 가져오며 자존심을 살렸다. 그러나 구단이 원했던 챔피언스리그 우승에 또다시 실패하며 자리가 위태로워졌고, 이듬해 경질 수순을 밟았다.

인터 밀란에서는 2년차였던 2009-10시즌, 이탈리아 클럽 최초로 유러피언 트레블을 일구며 명예롭게 퇴장, 3년차 저주와 무관했다.

무리뉴 감독 커리어. ⓒ 데일리안 스포츠 무리뉴 감독 커리어. ⓒ 데일리안 스포츠

2010-11시즌 레알 마드리드로 자리를 옮긴 무리뉴는 3년간 리그 1회, 코파 델 레이 우승 1회의 성적표를 남겼고, 3년차 무관 저주에 휩싸이며 재계약에 실패했다.

첼시 2기 시절은 그야말로 떠올리고 싶지 않은 기억이다. 2015-16시즌을 디펜딩 챔피언 자격으로 패권 수성에 나섰지만, 첼시는 그야말로 역대급 추락을 거듭했고 구단 측은 결국 무리뉴와의 이별을 택했다.

맨유에서는 부임 첫해부터 리그컵과 UEFA 유로파리그 우승으로 자존심을 되살렸다. 하지만 지난 시즌 무관에 그치며 ‘2년차 마법’이 발동되지 않았고 ‘3년차 저주’에 휩싸이며 입지가 크게 줄어들고 있다.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