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9·21공급대책] 수도권 택지서 3만5000가구 공급…전문가 “미흡하지만, 기대감도”

원나래 기자
입력 2018.09.21 13:13 수정 2018.09.21 13:50

구 성동구치소·개포동 재건마을 등 인기 지역 우선 포함, 시장에 긍정적

추가 택지 선정 남아있어…전세시장 국지적 불안 우려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1일 오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1일 오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부가 지난 13일 대출과 종부세(종합부동산세) 등을 대폭 강화한 데 이어 21일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내놓았다. 이에 전문가들은 대책은 전반적으로 미흡한 내용이 많지만, 시장에 공급에 대한 기대감은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오전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 따르면 서울 2곳의 중·소규모 택지 1640가구를 포함해 수도권에 1차로 주택 3만5000가구를 공급한다.

서울에서는 송파구 가락동 옛 성동구치소(1300가구)와 강남구 개포동 재건마을(340가구) 등 2곳이며, 경기는 광명 하안2(5400가구), 의왕 청계2(2560가구), 성남 신촌(1100가구), 시흥 하중(3500가구), 의정부 우정(4600가구) 등이다.

전문가들은 서울을 비롯한 일부 경기 지역들은 개발이 이뤄질 경우 모두 수요자들이 선호할 만한 곳인 만큼 이번 대책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봤다. 하지만 추가 택지 선정이 남아있어 이번 조치가 미흡한데다 여전히 실효성도 의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양지영 R&C연구소장은 “서울 도심지역 공급계획이 총 11곳 중 9곳이 비공개고, 그린벨트 해제 지역 역시 포함돼지 않는 등 이번 공급계획 발표가 구체적이지 않다”면서도 “구 성동구치소, 개포동 재건마을 등 인기 지역이 우선적으로 포함돼 발표된 것은 시장에 기대감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경기 지역도 광명을 포함한 성남 신촌 등 입지들이 나쁘지 않아 서울의 수요를 흡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인기지역들이 1차적으로 선정 발표되고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국토부의 의지가 앞으로 집값 안정에 대한 시그널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원갑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부동산전문위원도 “주택가격은 장기적으로 펀드멘탈에서 결정되므로 시장안정에 공급 효과가 가장 크다”며 “서울과 1기신도시 사이의 대규모 택지 개발 공급 시 수급불균형에 따른 서울주택 수요 일부분이 흡수돼 시장 안정에 다소 도움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그는 “서울시내에서도 앞으로 부지가 확보되는 대로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이를 통해 공급 확대 신호를 보내 무주택자의 불안심리를 진정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무주택자들의 기대감이 전세시장의 불안정으로 이어질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있다.

박 위원은 “무주택자들이 추첨제 우선배정 물량 확대로 분양을 받기위해 대기하거나 조정 기대심리로 매수시기를 미룰 수 있어 전세시장이 국지적으로 다소 불안해질 수 있다. 그러나 수도권 입주물량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많아 급등보다는 박스권에서 소폭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