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차 남북정상회담] 文-金, 천지 앞에서 “남측에서도 백두산 관광할 수 있을 것”

이선민 기자
입력 2018.09.20 16:02 수정 2018.09.20 16:20

김정숙 여사, 준비해 간 한라산 물 일부 천지에 뿌리고 천지 물 합수해 가져와

평양정상회담 사흘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아 들어올리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정상회담 사흘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아 들어올리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김정숙 여사, 준비해 간 한라산 물 일부 천지에 뿌리고 천지 물 합수해 가져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맑은 날씨의 백두산에 올라 손을 맞잡았다. 문 대통령은 천지로 내려가 물에 손을 담가보기도 했다.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을 위해 방북한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제안으로 20일 아침 일찍 백두산으로 향했다. 이날 오전 6시 39분쯤 백화원 영빈관을 나선 문 대통령은 오전 7시 27분쯤 평양 순안국제공항을 출발해 오전 8시 20분 백두산 인근 삼지연 공항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 내외와 김 위원장 내외는 9시 30분 경 장군봉으로 도착한 뒤 곧바로 천지가 내려다보이는 위치로 이동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 내외에게 “중국 쪽에서는 천지를 못 내려간다”며 “우리는 내려갈 수 있어 중국 사람들이 부러워한다”고 설명했다.

평양방문 3일째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의 안내를 받으며 20일 화창한 날씨 속에 백두산 천지를 방문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방문 3일째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의 안내를 받으며 20일 화창한 날씨 속에 백두산 천지를 방문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리 여사는 “천지 수심은 325m다. 백두산에는 전설이 많다”며 “용이 살다가 올라갔다는 말도 있고, 하늘의 선녀가, 아흔아홉 명의 선녀가 물이 너무 맑아서 목욕하고 올라갔다는 전설도 있는데, 오늘은 또 두 분께서 오셔서 또 다른 전설이 생겼다”고 이야기 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백두산 천지의 물이 마르지 않도록 새 역사의 모습을 천지 물에 담가서 앞으로 북남 간의 새로운 역사를 또 써 나가야겠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이번에 제가 오면서 형양 시민들 앞에서 연설도 다하고 새로운 역사를 좀 썼다”며 웃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제가 위원장께 지난 4.27 회담 때 ‘한창 백두산 붐이 있어서 우리 사람들이 중국 쪽으로 백두산을 많이 간다. 그런데 나는 중국으로 가지 않겠다, 반드시 나는 우리 땅으로 해서 오르겠다’ 그렇게 다짐했었다”며 “그런 세월이 금방 올 것 같더니 멀어져 영 못 오르나 했었는데 소원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백두산이 분단 이후에 남쪽에서는 그저 바라만 보는 그리움의 산이 됐다. 오늘은 적은 인원이 왔지만 앞으로는 남측 인원들, 해외동포들 와서 백두산을 보면 좋겠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이제 첫걸음이 시작됐으니 이 걸음이 되풀이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되고, 남쪽 일반 국민들도 백두산으로 관광 올 수 있는 시대가 곧 올 것으로 믿는다”고 화답했다.

평양남북정상회담 3일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가 백두산 장군봉을 방문한 후 백두산 천지로 이동하기 위해 함께 케이블카를 탑승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남북정상회담 3일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가 백두산 장군봉을 방문한 후 백두산 천지로 이동하기 위해 함께 케이블카를 탑승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담소를 나눈 문 대통령 내외와 김 위원장 내외는 천지가 가장 잘 내려다보이는 곳에서 손을 번쩍 들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김 위원장은 남측 대표단과 문 대통령에게 사진을 권하며 “제가 찍어드리겠다”는 농담을 하기도 했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남측과 북측 수행원들이 번갈아 사진을 찍는 모습을 보며 “통일한국을 일떠세울 영예를 본받아 백두신령이 내리는 광경을 바라볼 수 있다”며 감격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이번에 서울 답방 오시면 한라산으로 모셔야 되겠다”고 이야기 하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우리 해병대 1개 연대를 시켜서 한라산 정상에 헬기 패드를 만들겠다”고 이야기 해 웃음을 자아냈다. 리 여사는 “백두에서 해맞이를 하고, 한라에서 통일을 맞이한다는 말이 있다”며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백두산 천지를 산책하던 중 천지 물을 물병에 담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백두산 천지를 산책하던 중 천지 물을 물병에 담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김정숙 여사는 미리 한라산 물을 준비했다며 “천지에 가서 반은 붓고 반은 백두산 물을 담아갈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 설명에 따르면 김 여사는 제주도 물을 채워왔고, 천지로 내려간 뒤 일부를 뿌리고 천지 물을 담아 합수할 생각으로 병을 가져왔다.

문 대통령 내외와 김 위원장 내외는 10시 10분경 케이블카를 타고 천지로 향했다. 천지 물가로 내려간 문 대통령 내외는 담소를 나누기도 하고, 천지에 손을 담가보기도 했다.

다시 삼지연 초대소로 이동한 문 대통령 내외는 공식적인 방북 일정을 끝냈으며, 3시 30분 경 공군 2호기를 타고 서울로 출발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