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차 남북정상회담] 카퍼레이드에 주민 환호…김정은 "최대 성의표현"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입력 2018.09.18 16:51 수정 2018.09.18 16:53

공항에서 백화원 영빈관 가는 길에 주민들 꽃 들고 늘어서

공항에서 백화원 영빈관 가는 길에 주민들 꽃 들고 늘어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카퍼레이드를 하며 북한 주민들로부터 열렬한 환호를 받고 있다.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영상 캡처. ⓒ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카퍼레이드를 하며 북한 주민들로부터 열렬한 환호를 받고 있다.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영상 캡처. ⓒ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카퍼레이드를 하며 북한 주민들로부터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

18일 오전 평양 순안국제공항에서 출발한 양 정상 내외가 이동하는 길의 양 옆에는 북한주민들이 도열해 꽃을 흔들며 환영의 인사를 보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버드나무 거리 3대혁명전시관 앞에서 내려 주민들의 인사에 화답한 후 퍼레이드용 차로 동승했다.

퍼레이드용 차량에 선 문 대통령은 환호하는 주민들에게 활짝 웃으며 손을 들어 화답했고, 김 위원장은 그 모습에 박수를 보냈다.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는 뒤 차량에서 함께 이동했다.

양 정상이 평양도로, 3대혁명전시관, 영생탑, 려명거리, 금수산태양궁전을 거쳐 백화원 영빈관으로 이동하는 길에는 주민들이 계속해서 환호를 보내는 모습이었다.

오전 11시경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한 문 대통령 내외는 김 위원장의 안내를 받아 안으로 이동했고, 환하게 웃으며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비준 결실 맺을 수 있어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지만, 우리 사이에 신뢰 쌓였기 때문에 잘 될 것"이라고 전했고, 김 여사는 김 위원장 내외의 안내에 고마움을 표했다.

김 위원장은 "외국을 많이 돌아보실 텐데 발전된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 숙소는 초라하다. 지난 5월에 판문점에서도 제대로 된 식사를 대접하지 못해 가슴에 걸렸다"며 "오늘은 우리 수준이 낮을 수는 있어도 최대의 성의를 다하고 있다. 좋은 마음으로 받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최고의 환영과 영접인 것 같다"고 답했다.

리 여사는 먼저 김 여사의 손을 잡고 허리나 어깨에 손을 올리는 등 친밀하게 스킨십을 했고, 김 여사 역시 리 여사를 마주 안아주며 친근감을 표현했다.

한편, 백화원 초대소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 백화원 영빈관은 외국의 주요 국빈급 사절이 방문할 때 이용되는 북한 최고의 영빈관으로 주변 화단에 100여 종류의 꽃들이 심어져있어 '백화원'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3층 규모의 3개 건물로 건물 앞은 대동강, 뒤편은 울창한 숲으로 구성되어 있고 여러 개 분수대와 대형 인공호수도 조성돼 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