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차 남북정상회담 D-1] 한국·바른미래당…방북 대신 '대여공세' 강화로 존재감 돌파구

이동우 기자
입력 2018.09.17 15:07 수정 2018.09.17 15:20

2野, '실질적 비핵화 진전'에 방점 찍고 압박

김성태 "경제인 참여, 文대통령 입맛대로 해"

손학규 "아직 남북정상회담 잔치 벌일 때 아니다"

2野, '실질적 비핵화 진전'에 방점 찍고 압박
김성태 "경제인 참여, 文대통령 입맛대로 해"
손학규 "아직 남북정상회담 잔치 벌일 때 아니다"


(왼쪽)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오른쪽)바른미래당 손학규 당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왼쪽)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오른쪽)바른미래당 손학규 당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3차 남북정상회담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동반 초청을 거부한 주요 야당의 대여공세가 강화되고 있다. 추석상에 올릴 '빛 좋은 평화' 연출보다 실질적인 비핵화에 집중하라는 충고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4대 그룹을 비롯한 대기업 총수들을 대동하지만 북한은 아직 유엔 대북제재 대상이라는 점을 간과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방북단 경제인사단 참여는 문 대통령 입맛대로 한다는 걸 여실히 보여줬다"며 "청와대가 아무리 여론을 평양으로 도배하려고 해도 국회라도 나서서 민생을 돌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이 북한 석탄 밀반입 사건을 꾸준히 재조명하는 것도 대여공세 강화를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지난달 북한산 석탄 문제에 대해 "국민 전체가 관련된 사안인데 잘못하면 국가적 재앙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같은 당 김진태 의원도 지난달 30일 열린 북한산석탄수입의혹규명 특위에서 "남동발전은 작년부터 수사대상이다. 그런데 지난달 전국 123개 공공기관 중 혁신을 잘했다고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며 "석탄 밀반입도 혁신인가"라고 반문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또한 "아직 이번 정상회담으로 잔치를 벌일 때가 아니다"며 "남북정상회담을 평양에서 여는 것만으로 분위기가 들떠있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손 대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이제 의미가 없다"며 "핵리스트와 비핵화 일정을 제시하는 등 국제사회가 인정할 구체성을 띄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같은 당 김관영 원내대표와 이준석 최고위원도 각각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성과에 집중해 실질적인 방북이 되어야 한다", "미사일 중독, 핵 중독을 끊을 때까지 섣불리 현금 지원성 사업으로 접근하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권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대여공세 수위를 높이는 이유에 대해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동행을 거절한 두 야당이 존재감을 부각시키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정부여당은 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추석 민심을 잡아 지지율 반등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동행을 거부한 주요 야당은 자칫 존재감이 보다 떨어질 것을 우려해 정부를 향한 공세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정부의 세 가지 방향의 성과에 따라 야당의 목소리에도 차이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며 "첫째로 비핵화 문제에 대한 확실한 확답과 둘째 남북 간 실질적인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 여부, 셋째로 남북 간 경제협력, 민간교류가 활성화 될 것인가에 대한 합의 여부에 따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현재 대여공세의 강도에도 크게 변화를 보일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