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무릎호소' 1년 만에 강서 특수학교 설립 전격 합의

이선민 기자
입력 2018.09.04 18:05 수정 2018.09.04 18:06

‘김성태 공약’ 한방병원도 추진키로 갈등 마무리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손동호 강서특수학교설립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후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강서 특수학교 설립 합의문을 발표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손동호 강서특수학교설립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후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강서 특수학교 설립 합의문을 발표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태 공약’ 한방병원도 추진키로 갈등 마무리

서울 강서구 특수학교(서진학교) 설립을 놓고 벌어진 서울시교육청과 지역 주민들 간 갈등이 ‘무릎 호소’ 1년 만에 가까스로 합의점을 도출한 가운데 "불필요한 합의였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4일 오후 3시 30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는 김성태 국회의원, 강서특수학교 설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와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감이 모여 지난 3년간 사회적 갈등을 빚어 온 강서 특수학교 설립에 대해 소통과 협력을 하기로 합의했다.

2013년부터 강서구 가양동에 설립이 추진되어 온 강서 특수학교는 일부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인해 설립에 난항을 겪어 왔으나, 이번 합의로 인해 지역주민의 협력 하에 특수학교 신축공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9월 5일 장애인학부모들이 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지역주민들에게 무릎을 꿇는 일명 ‘무릎영상’으로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사회적 갈등이 크게 표면화된 이후 1년 만에 서울시교육청과 지역주민들이 협력을 위한 합의를 이루게 된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은 특수학교 설립 합의를 이끌어낸 대신 당초 특수학교 부지인 공진초등학교 내에 건립하기로 한 주민복합문화시설 외에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한방병원 건립도 돕기로 했다.

이에 지역 주민들이 기존에 약속받은 주민편의시설뿐 아니라 숙원사업이던 한방병원 건립 약속까지 받아냈다는 점에서 나쁜 선례라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교육감이 나서서 주민들이 원하는 것을 다 해준 후에야 특수학교 설립을 동의받은 모양새기 때문이다.

특수학교 설립은 교육감 고유권한이라 지역 주민이나 국회의원과 합의 없이도 추진이 가능하다. 더욱이 강서구에 신설되는 서진학교는 교육청 소유인 학교용지(옛 공진초등학교 터)에 세워진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강서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주민합의로 강서구 뿐 아니라 서초구 및 중랑구의 특수학교 설립에 있어 지역갈등을 극복하고 주민들과 협력하는 학교설립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