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청문회서 몸 낮춘 이개호…총선 출마여부엔 “출마는 할 것”

이소희 기자
입력 2018.08.09 15:05 수정 2018.08.09 15:05

야당의원들 도덕성 집중공략, 장관 ‘중도사퇴’ 거론하며 인사문제 지적

야당의원들 도덕성 집중공략, 장관 ‘중도사퇴’ 거론하며 인사문제 지적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9일 실시한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고, 문재인 정부의 ‘농정홀대’에 대한 비판이 집중 공략 대상이 됐다.

청문회에 앞서 한국당 소속 김재정 의원이 제기한 이 후보자 부인의 불법 건축물 임대료 소득 의혹과 자녀 취업 특혜 의혹 등이 청문회 석상에서도 공세로 이어졌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한국당 김정재 의원은 “이 후보자 부인은 광주 한복판에 불법 건물을 지어놓고 임대료를 챙겼는데 법적제재를 받지 않았다”며 “명백한 특혜로, 당시 고위공직자로 있던 이 후보자의 조력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부적절한 일임을 시인했지만 “돌아가신 장인어른의 땅이었고 해당 토지는 당시 재산등록을 했다”면서 “하지만 불법 건물은 (아내에게) 상속이 안 됐고 그 사실 또한 최근 알았다”고 해명했다.

이 같은 해명에 이양수 의원은 “(후보자가) 30년간 몰랐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딴 세상 사람 같다. 알았다면 농정수장으로 대단히 부적절하며, 몰랐다면 정무능력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이라며 이 후보자의 답변을 문제 삼기도 했다.

이 후보자는 “(배우자의) 형제들을 설득해서라도 불법 건축물을 철거하도록 하겠다.”며 한껏 몸을 낮춘 입장을 덧붙였다.

이어진 정책질의에서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에서의 농업예산 축소 등 농정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서 여러 차례 ‘농정홀대’라는 지적이 제기됐고, 이에 대한 후보자의 생각과 처신이 요구됐다.

이 후보자는 “전적으로는 그렇게 볼 수 없지만 일부 그런 흐름은 있다”고 에둘러 말했고, ‘바로잡아야 되지 않느냐’는 질책이 거듭되자 “(정부와) 생각이 다를 경우 강력한 조치까지 생각하고 있다.”는 말로 대신했다.

전임 장관이었던 김영록 현 전남지사의 지방선거로 인한 조기 사임과 장기간의 농림부 수장 공백 기간을 들어 장관 인선에 대해 현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국당 김성찬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8개월 만에 (김영록)장관을 도지사로 차출하더니 5개월이나 자리를 비워뒀다”며 이 후보자를 향해 “또 금방 관두는 것 아니냐”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이양수 의원도 “다음 총선에 출마할 것인가, 출마하면 임기는 어떻게 할거냐”를 묻자, 이 후보자는 “현재로서는 출마할 생각이다. 임기는 1년 반 정도”라고 답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제대로 된 인사가 아니다. 장관직을 경력 차원에서 하는 것이냐”며 정부와 후보자를 싸잡아 비판하면서 “장관직을 수락한 후보자도 농정에 대한 큰 고민이 없어 보인다. 반성하고 앞으로 짧게 장관직을 하더라도 혼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질타했다.

또한 ‘뜨거운 감자’인 올해 세법개정안에 담겨 내년 법 개정을 앞두고 있는 농·축협, 수협, 산림조합 준조합원 세제혜택 폐지와 관련한 부분과 후보자의 장관 하마평과 동시에 동물단체들이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던 동물복지에 대한 이 후보자의 입장이 요구됐다.

한국당 이만희 의원은 “준조합원에 대한 비과세혜택이 사라지면 존립 근거자체가 위태로워진다. 현재 절세혜택은 기껏해야 연간 6만3000원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비과세 폐지를 막아달라”고 주문했고 이 후보자는 “이 법이 통과되면 조합측면에서는 연간 2조7000억원의 수입 감소로 운영이 힘들어진다, 강력히 막아내겠다”고 응수했다.

과거 ‘식용 개’ 발언으로 촉발된 동물복지와 관련해 이 후보자는 “개인적으로 개를 식용하지 않는다”면서 “본질적으로 앞으로 동물관련 국가정책이 시대정신과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 우리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 우려를 표하지 않아도 된다”며 전향적인 자세를 취했다.

이외에도 공익형 직불제의 대폭적 확대와 밥쌀용 쌀소비 촉진 및 쌀수입 방지대책 등에 대한 요구와 지적도 거론됐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