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송영무 '시한부 장관' 길어지나

이충재 기자
입력 2018.08.09 03:00 수정 2018.08.09 06:03

宋, 지난 3일 '기무사 개혁안' 文대통령에 대면보고

기무사 개혁까지 완수하는 '한시적 유임' 가능성 ↑

宋, 지난 3일 '기무사 개혁안' 文대통령에 대면보고
기무사 개혁까지 완수하는 '한시적 유임' 가능성 ↑

문재인 대통령이 송영무 국방장관에게 기무사 개편안에 대해 대면보고를 받을 것으로 확인되면서 송 장관의 거취문제에 관심이 집중된다.(자료사진)ⓒ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이 송영무 국방장관에게 기무사 개편안에 대해 대면보고를 받을 것으로 확인되면서 송 장관의 거취문제에 관심이 집중된다.(자료사진)ⓒ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이 송영무 국방장관에게 기무사 개편안에 대해 대면보고를 받을 것으로 확인되면서 송 장관의 거취문제에 관심이 집중된다.

청와대는 8일 문 대통령이 지난 3일 기무사 개편안을 발표한 후 송 장관을 만나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당초 청와대는 송 장관의 대통령 대면보고 사실을 알리지 않았지만, 이날 일부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관련 사실을 공개했다.

이에 청와대 안팎에선 문 대통령이 경질설에 휩싸인 송 장관을 유임시키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문 대통령이 송 장관의 보고를 받고 군 정보기관을 기존 사령부 체제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재가하면서 사실상 유임에 힘을 실어준 것 아니냐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7월 13일 청와대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7월 13일 청와대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청와대

기무사 개혁까지 완수하는 '시한부 유임' 가능성도

특히 송 장관이 기무사 개혁까지 완수하는 이른바 '시한부 유임' 가능성도 유력하게 거론된다.

현재 터키를 방문 중인 송 장관은 페이스북에 "남은 5개월 동안 ‘국방개혁 2.0’과 관련한 국정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며 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송 장관의 기무사 개혁 방안과 대통령 지시사항이 일치하느냐'는 질문에 "두 분 사이에서 의견이 일치됐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해편안'을 말씀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송 장관의 면담이 성사된 것을 두고 송 장관의 유임이 결정됐다는 해석도 나온다'는 질문에는 "송 장관의 거취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했다.

앞서 송 장관은 계엄령 문건을 청와대에 '부실보고'하고, 부하 지휘관들과 국회에서 공개적으로 논쟁을 벌이면서 경질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