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산상봉 행사·시설 개보수에 32억여 원 지원…철도·도로 협력도

박진여 기자
입력 2018.07.18 11:40 수정 2018.07.18 11:40
제20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2회차 첫날인 24일 오후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단체상봉에서 최고령 구상연 할아버지와 딸 구송옥 씨가 계속 눈물을 흘리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제20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2회차 첫날인 24일 오후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단체상봉에서 최고령 구상연 할아버지와 딸 구송옥 씨가 계속 눈물을 흘리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내달 예고된 금강산 이산가족상봉행사와 이를 위한 시설 개보수에 필요한 비용 32억2500만원을 지원한다.

정부는 제294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개최해 8.15 계기 남북이산가족 상봉행사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위한 시설 개보수 남북협력기금지원안을 의결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먼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설치를 위해 시설 개보수와 관련한 사업관리비 8600만원을 의결했다"며 "나머지 사업비는 검증 등을 통해 최종 공사비 산출에 따라 추후 결정·의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남북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소요되는 경비 및 관련된 시설개보수에 소요되는 경비 32억2500만원을 남북협력기금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중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20억여 원, 시설 개보수에 10억여 원이 각각 지원될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앞서 직전 2015년 10월 열린 이산가족상봉행사에는 23억5000만 원이 소요됐으며, 이중 행사비용으로 18억 원, 개보수 비용으로 5억6000만 원이 쓰였다.

동해선·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을 위한 철도협력 분과회의에서 남측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북측 수석대표인 김윤혁 철도성 부상이 공동보도문 교환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동해선·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을 위한 철도협력 분과회의에서 남측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북측 수석대표인 김윤혁 철도성 부상이 공동보도문 교환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아울러 정부는 이달 중순 진행하기로 한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 공동점검과 병충해 방제지역 현장방문 일정을 북측과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협의 중이라는 설명이다.

남북은 지난달 철도협력분과회담에서 7월 중순 문산~개성 간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을 공동점검한 뒤 동해선 철도 연결구간(제진~금강산)을 공동점검하기로 합의했다. 또 24일부터는 경의선 북측구간(개성∼신의주)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판문점 선언에 따른 후속 절차들이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라며 "그와 관련해 남북 간에도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