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대 앞둔 바른미래당, ‘경선룰’ 놓고 또 계파갈등

이동우 기자
입력 2018.07.16 14:48 수정 2018.07.16 19:47

옛 국민의당 인사 “대표·최고위원 분리선출” 주장에

통합선출 바른정당 출신과 대립각, 여론조사 비중도 갈등

경선룰 신경전에 화합 뒷전…유리한 선출방식 각각 고수

옛 국민의당 인사 “대표·최고위원 분리선출” 주장에
통합선출 바른정당 출신과 대립각, 여론조사 비중도 갈등
경선룰 신경전에 화합 뒷전…유리한 선출방식 각각 고수


지난 13일 오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난 13일 오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바른미래당이 지도부 구성을 위한 9.2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지도부 선출을 위한 경선룰 결정에 옛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 간 서로 유리한 선출 방식을 거론하면서부터다.

당은 6.13 지방선거 참패 원인을 통합에 따른 ‘화학적 결합’ 미숙을 들며 내부 화합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한달도 채 안돼 지도부 선출 방식을 놓고 양측이 또 다시 얼굴을 붉힐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도부 선출방식 통합·분리 여부 관건

당내 지도부 선출 방식의 핵심 쟁점은 총 3가지다. 우선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함께 뽑는 통합 선출방식 여부다.

바른미래당의 현재 당헌에 따르면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서 후보자 1등이 당 대표를, 2~4등이 최고위원을 맡는 통합선거 방식으로 치르도록 규정하고 있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제외한 바른미래당의 순수 최고위원직은 전당대회에서 선출한 3명과 당 대표가 지명할 수 있는 2명을 더해 총 5명이다. 만약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3명 모두 남성이 당선될 경우 후(後)순위 여성 후보 1명이 최고위원직을 맡을 수 있다.

국민의당 출신 인사를 중심으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반면 바른정당 출신 측은 현재 바른미래당 당헌·당규에 따라 통합선거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당원이 많은 국민의당과 당원이 적은 바른정당 출신 간 이점을 강조한 전략이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 대변인은 “당내 일각에서 통합 선출 방식을 택할 경우 당 대표 투표에 표가 쏠려 적은 표로 최고위원직에 당선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책임당원, 여론조사 투표 반영 비중 대립

전당원투표 시 책임당원과 일반당원의 투표 반영비율과 여론조사의 반영 비중 등도 관건이다.

책임당원이란 일정한 절차를 거쳐 전당대회에서 투표권을 부여한 당원을 말한다. 바른미래당 당원 규정에 따르면 책임당원은 ‘당비규정에 정한 당비를 권리행사 시점에서 1년 중 3개월 이상 납부한 당원’으로 규정하고 있다.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은 여론조사 비중을 낮추고 일반당원보다 책임당원의 반영비중을 높이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당원의 숫자가 많은 점을 적극 활용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당원 수가 적은 바른정당 출신들은 일반 국민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전준위에서는 지도부 선출 방식과 전당원투표 시 책임당원, 여론조사 여부와 비중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