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국무부 "대북지원, 북한 정권 자금 확보 도와"…네오콘의 부활

김민주 기자
입력 2018.07.09 15:22 수정 2018.07.09 15:3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오른쪽) ⓒ데일리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오른쪽) ⓒ데일리안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 목표…압박 제재 그대로 유지"

미국 국무부는 북한에 대한 식량과 에너지 지원 등이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을 도왔다면서 모두 정권의 자금줄로 흘러 들어가 핵 역량을 강화시키는 데 사용됐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수백만 달러 상당의 식량 지원을 유인책으로 제공했던 전임 행정부들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거부한다”고 꼬집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에 대북 지원은 북한 정권에 핵과 미사일에 사용할 자금을 확보해 준 것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에 수십 억 달러 상당의 에너지 지원과 심지어 현금 지급까지 했었다며 이 모든 것은 북한의 불법 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 증진을 도왔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의 목표는 분명하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동의한 대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를 성취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이 비핵화하고 핵무기가 더 이상 요인이 되지 않을 때까지 압박 제재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는 원칙을 거듭 분명히 할 것”이라면서 “핵무기를 포기할 경우 북한이 성취할 수 있는 것에는 제한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