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교육부, 한체대 전명규 교수 논란 조사…수사의뢰

이선민 기자
입력 2018.07.05 12:00 수정 2018.07.05 11:19

빙상장 관리 관련해 전 교수 ‘중징계’ 요구

골프채 구입 논란 등은 수사기관에 수사의뢰

전명규 전 빙상연맹 부회장. 방송화면 캡처 전명규 전 빙상연맹 부회장. 방송화면 캡처

빙상장 관리 관련해 전 교수 ‘중징계’ 요구
골프채 구입 논란 등은 수사기관에 수사의뢰


한국 빙상계 적폐논란의 중심에 선 전명규 전 대한빙상경기연맹 부회장이 한국체대에서 중징계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6일 한국체대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교수의 근무지 이탈, 사문서 위조, 우월한 지위 이용 강요의혹 등에 대해 관련자들의 신분상 조치와 고발, 수사의뢰 등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한국체대에서 전 교수가 수업시간 중 정당한 사유 없이 근무지를 이탈했으며, 빙상장을 무단으로 사용하게 하고 사설 강의를 실시하게 했다는 의혹이 일자 조사에 착수했다. 그 결과 전 교수가 2013년 3월부터 2018년 4월까지 전 교수가 총 69회 근무지를 이탈했음을 적발했다.

또한 한국체대가 2013년 1학기부터 2014년 1학기까지 자체규정에 따른 학생지도위원회 심의 없이 학교발전기금 장학생으로 39명을 선발해 장학금 7095만원을 지급했다는 것이 드러났다.

빙상장 사용에 관해서는 체육학과의 전(前) 조교가 전 교수의 수업시간에 빙상장 사용 허가 등의 절차도 없이 한체대 빙상장에서 자신이 지도하는 고등학생들을 데리고 대학생들과 빙상훈련을 실시했으며, 평생교육원 강사가 타인 명의로 빙상장을 빌려 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사설 강의를 실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민간인 2명이 사문서 위조 등의 수법으로 빙상장 사용신청서를 제출해 빙상장을 대관하고 사설 강의를 실시한 것도 적발됐다.

이에 교육부는 한체대 측에 복무 및 빙상장 관리 등의 부적정 사안과 관련해 전 교수에 대한 중징계를 요구했고, 시설사용 관리 소홀 등에 대해 관련자 10명에게 경고 등 신분상 조치를 요구했다.

학생지도위원회의 심의 없이 학교발전기금 장학생을 선발한 것과 관련해서는 한체대를 기관주의 처분하고 빙상장 등 시설을 투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설관리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빙상장 사용신청서를 위·변조하여 사설 강의를 실시한 자들에 대해서는 사문서 위조 등의 수법으로 공무집행을 방해한 것으로 판단하여 수사기관에 ‘고발’ 조치하고, 평생교육원 강사가 타인 명의로 빙상장을 빌린 것과 관련해서는 수사의뢰하기로 했다.

특히 전 교수가 조교에게 골프채 상납을 요구하거나 특정 선수 영입 시 조교나 코치에게 스카우트 비용을 대납하라고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기관에 수사의뢰하기로 하였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