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학열전] 우리대학 이렇게 선발한다-한국항공대

데스크 (desk@dailian.co.kr)
입력 2018.07.02 18:20 수정 2018.07.02 13:22

학생부 종합, 항공 관련 분야 관심·열정 표현해야

정시모집, 경영학부 기존 나군에서 다군으로 이동

학생부교과 인기학과 1등급대 초반 평균성적 형성

학생부 종합, 항공 관련 분야 관심·열정 표현해야
정시모집, 경영학부 기존 나군에서 다군으로 이동
학생부교과 인기학과 1등급대 초반 평균성적 형성


‘대학열전’은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높은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2019학년도 모집전형을 해당 대학 입학처장과 인터뷰를 통해 정확하고 올바른 입시정보를 전달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대학은 한국항공대학교로 김원규 입학처장님께서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한국항공대학교 김원규 입학처장 한국항공대학교 김원규 입학처장

올해 전형의 전년도 대비 가장 큰 변화와 특징은?

한국항공대학교 2019학년도 입시 주요 변경 내용은 크게 네 가지입니다. 첫번째 논술우수자전형의 모집 및 반영비율이 확대됐습니다. 논술우수자전형의 모집비율은 16%(133명)에서 25%(215명)로, 논술고사 반영비율은 60%에서 70%로 높였습니다. 따라서 학생부교과 등급이 다소 낮더라도 논술점수로 만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의 전형방법을 변경했습니다. 농어촌 학교 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격차에 따른 평가 불공정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생부교과 100%와 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바꿨습니다.

세번째 수험생들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경영학부 수능최저학력기준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및 한문’ 적용을 폐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영학부 정시모집 군을 ‘나’군에서 ’다’군으로 변경했습니다.

향후 입시전형(선발계획)의 방향은 어떻습니까?

2020학년도의 경우 논술우수자전형의 모집인원이 6% 축소되고, 학생부종합전형 및 정시모집인원이 각 3% 증가합니다. 또 학생부종합전형의 2단계 면접 반영비율을 축소해 서류종합평가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본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지된 2020학년도 입시주요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대학교 전경 ⓒ한국항공대 입학처 제공 한국항공대학교 전경 ⓒ한국항공대 입학처 제공

올해 지원자들에게 제공되는 입시 서비스는?

본교는 매년 교내 입시설명회를 2회(3월, 6월)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착순 500명에 한해 본교 입시설명회 진행 및 개별 상담 등으로 이뤄지는 이 프로그램은 학생 및 학부모의 높은 관심이 집중되는 행사입니다. 또 올해부터 입학처장의 입시설명회 동영상을 본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게시,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해당 동영상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본교 학생부교과전형인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 100%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 선발하고 있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의 경우 2개 영역 합 5등급 또는 6등급을 충족해야 하며, 탐구영역 1과목을 1개 영역으로 인정하고, 영어 수능등급을 그대로 인정하므로 지원자 중 75% 이상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항공전자정보공학부, 항공재료공학과는 ‘수학 가’형이 본교 지정영역이지만 수험생이 ‘수학 나’형을 응시했을 경우, ‘국어+영어’ 또는 ‘국어+과탐’ 또는 ‘영어+과탐’이 6등급(탐구영역은 1과목 반영) 이내로 취득한 경우 기준을 충족하게 됩니다.

반면, ‘수학 나+국어’ 또는 ‘수학 나+영어’ 또는 ‘수학 나+과탐’이 6등급(탐구영역은 1과목 반영) 이내로 취득한 경우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니 응시 유형에 맞춰 충족기준을 잘 확인하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학과, 항공교통물류학부, 항공운항학과, 자유전공학부, 경영학부는 ‘수학 가/나’형 및 ‘사탐/과탐’이 모두 본교 지정영역에 해당합니다. 어느 영역이든 상관없이 2개 영역 합 5등급(탐구영역은 1과목 반영) 이내로 취득한 경우 기준을 충족하게 됩니다.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학생부교과 성적이 중요한 만큼 대체로 1등급대 중‧후반 성적이 평균이며, 본교 인기 학부(과)인 항공교통물류학부와 항공운항학과는 1등급대 초반 성적이 평균으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개된 입시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의 잠재력과 열정이 중요한 평가요소입니다. 따라서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 발전가능성, 자기주도성 등의 전공적합성과 배려심, 성실성, 원만한 대인관계 등의 인성, 리더십 부분 등을 심도 있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공우주 분야 특성화 대학인만큼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 노력이 필요하며, 학업 외 관심 분야에 대한 노력과 활동 중 본인의 역할, 지원자의 학습 노력에 대한 교사의 평가 등 다양한 항목의 내용에서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인 미래인재전형 및 고른기회전형은 2단계에서 일반면접을 실시합니다. 수험생 1명에 대한 2인 1조 면접으로 12분간 진행하며, 자기소개서 및 학교생활기록부 등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고교 활동 전반에 관한 확인 면접입니다.

따라서 제출서류에 대한 확인 등 면접에 대한 충실한 준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한 서류종합평가 기준 및 각종 입시결과 등을 입학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이를 통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수시 논술전형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본교 논술우수자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논술 70%, 학생부교과 30%가 반영되며,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문제로 출제됩니다.

논술고사 성적에 따라 학생부교과 성적을 충분히 만회할 수 있으므로 열심히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항공전자정보공학부, 항공재료공학과는 수리논술(이과수학) 2문제가, 소프트웨어학과, 항공교통물류학부, 항공운항학과, 자유전공학부는 언어논술 1문제 및 수리논술(문과수학) 1문제가, 경영학부는 언어논술 2문제가 출제됩니다.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기출문제와 모범답안이 공지되어 있으므로 도전과 준비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정시모집에 특별한 변화가 있습니까?

정시모집에서 경영학부의 모집 군을 ‘나군’에서 ‘다군’으로 변경했습니다. 또 경영학부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및 한문’ 적용을 폐지해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달성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활용한 정시지원 등에서 수험생들의 예측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수시 및 정시의 전형별 합격가능 성적 수준을 안내해 주신다면?

학부(과) 및 전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우리 대학은 수시, 정시 모두 평균 2등급 대 성적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원율이 다소 높은 항공교통물류학부와 항공운항학과는 1등급 대 학생들이 더 많은 편입니다. 다만, ‘논술 또는 학생부종합전형’등에서는 학생부 교과 등급을 만회할 수 있는 전형요소가 있어 다소 편차(3등급 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입시결과는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대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에게 조언해 주신다면?

전년도에 신설한 ‘자유전공학부’는 종전과 동일하게 모집합니다. ‘자유전공학부’는 문/이과학생 모두가 지원 가능하며, 1학년 때 관심 있는 전공의 기초 교과목, 융합교양 과목 등을 이수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전공탐색 기간을 거쳐 2학년 진급 시 적성과 진로에 맞는 학부(과)를 선택하게 됩니다.

특히 학부(과) 선택 시 인원에 제한을 두지 않아 모든 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학부(과)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항공운항학과를 포함한 모든 학부(과)에 전과가 가능하며, 복수전공, 부전공 외 여러 학부(과)가 연계 및 융합해 설치한 연계융합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계융합전공에는 ‘운항연계전공’, ‘항공MRO연계전공’, ‘무인기 융합전공’, ‘자율주행융합전공’, ‘IT-Biz융합전공’이 있습니다.

연계융합전공을 통해 입학당시 학부(과)와는 관계없이 누구나 조종사, 항공정비사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놨고, 나아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산업계의 변화하는 요구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