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학교열전] 글로벌인재 양성 메카 대일외고

데스크 (desk@dailian.co.kr)
입력 2018.06.26 10:30 수정 2018.07.06 11:40

외국어 ‘생활화’…교내 상용화 구역 설정

특기·진로 위주의 학생 주도 동아리 강점

외국어 ‘생활화’…교내 상용화 구역 설정
특기·진로 위주의 학생 주도 동아리 강점
대일 글로벌 인재 종합 활동 보고서 대회와
사회통합케어시스템·인성덕목실천운동 특화


1984년에 개교한 대일외국어고등학교는 서울 성북구 정릉동에 있다. 학생들이 기숙사를 포함한 편안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대일외국어고등학교 제공 1984년에 개교한 대일외국어고등학교는 서울 성북구 정릉동에 있다. 학생들이 기숙사를 포함한 편안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대일외국어고등학교 제공
‘학교열전’은 명품 공교육을 지향하는 우리 지역의 학교를 탐방하는 코너 입니다. 교장선생님 인터뷰와 학교 현장을 둘러보면서 보고 느낀 점을 가감 없이 여러분에게 전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대일외국어고등학교의 요모조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는 이도훈 교장선생님께서 응해주셨습니다.

운영 교육과정 중 특징적인 프로그램은?

① 특화 외국어교육

본교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외국어 교육을 위해 학교 내 외국어 상용화 구역인 F.O.Z(Foreign Languages Only Zone)를 설정하여 교내에서도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으며, 소수 학생 단위로 원어민 회화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정규 수업시간을 통해 해당 언어권 문화, 문학 관련 자료를 원어로 읽는 것은 물론 튜터링, 미드 연구반 등 외국어와 관련된 다양한 선택과정을 두어 학생들의 외국어 구사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말하기와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speech contest, essay contest와 같은 교내대회를 두어 향후 국제기구에서 일할 수 있는 글로벌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창의력과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있는 전공어 합창대회와 영어 연극 대회인 skit contest 등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들의 잠재력과 재주를 발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그밖에도 DDC(영어토론), DMUN(모의유엔)을 통해 시사분야에 대한 관심과 그에 대한 자신의 논리적 의사표현력과 영어구사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펼쳐 보일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의 기량을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② 학생 주도 동아리 활동

다양한 동아리 활동은 우리 학교의 자랑이다. 학생 개개인의 취미와 적성을 살린 특기적성 동아리를 비롯, 자신에게 적합한 전공을 미리 탐색해 볼 수 있는 진로학술 동아리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조화로운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아리 활동은 학기별로 나누어 진행되는데 1학기에는 특기적성 동아리를 통해 자신의 정서 함양과 재능 발현에 주안점을 둔다면, 2학기에는 진로학술 동아리 활동을 통해 향후 희망하는 진로에 관한 체험과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해봄으로써 관련분야를 미리 경험하고 있다.

가장 추천할만한 프로그램은?

정규교육과정 이외 학생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1학기 1차·2차, 여름방학, 2학기 1차·2차, 겨울방학 방과후학교) 및 특별방과후학교(Tutoring, 논술위탁운영, 진로탐색심화과정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대일외국어고등학교 전경 ⓒ대일외고 대일외국어고등학교 전경 ⓒ대일외고

교과와 관련된 방과후수업 뿐만 아니라 비교과형 프로그램(독서 토론 강좌, 예‧체능 강좌, 논‧구술 프로그램)을 개설해 학생의 진로·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국, 영, 수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및 주문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속적인 수강이 가능하도록 단계별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이같은 노력의 결과 방과후 수업을 신청하는 학생은 전체의 90% 이상이며, 만족도는 98%에 이른다.

교내시설 중 추천할 만한 곳은?

우리 학교 기숙사(D-Dorm Academy)는 장거리 통학학생들의 불편함을 없애고 편안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06년 개관한 뒤 전인교육의 요람으로 성장하고 있는 D-Dorm Academy는 160여명이 생활할 수 있다. 단순히 숙식을 제공하는 형태가 아닌 주 7일 하루 24시간 상주하는 지도교사가 학생들을 안전하고도 체계적으로 관리하므로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기숙사 생활은 통학거리 단축을 통한 학습시간 확보는 물론, 집중 학습을 통해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철저한 생활습관 관리로 체력증진과 학업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 학생 간 교류가 왕성하므로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기에 독립적인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다.

또 650여명이 동시에 이용하는 대규모 급식실을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이 점심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주 7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급식이 가능해 언제든지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의 체력 증진을 위한 체계적이고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 서울 전역을 운행하는 25개 노선의 스쿨버스가 운영 중이며, 토요일과 공휴일에도 운행한다.

대일외고만의 특징이 있다면?

① 대일글로벌인재 종합활동보고서 대회

대일글로벌인재 종합활동보고서 대회는 3년간 본교의 학교 교육 활동을 통해 형성한 외국어 역량, 학업 역량 및 인성 소양에 대한 종합 보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한 학생에 대해 우수자를 시상하는 대회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충실한 학교생활을 실천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의 역량을 총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② 사회통합케어시스템

우리 학교는 3년 연속 사회통합프로그램 최우수학교에 선정될 정도로 사회통합대상자에 대한 지원 체계 구축 및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 적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학비 보조 등 경제적 지원에 국한하지 않고 학교생활 및 학습 멘토링, 학업 결손 보완 위한 방과후학교 수강 지원, 수준별로 진행하는 소수학생 그룹지도(Tutoring) 지원을 비롯해 필요 시 전문 상담가 초빙을 통한 상담 지원, 진로 진학지도 지원 등 학교생활 적응 및 교과·비교과 맞춤형 프로그램 등을 운영함으로써 사회통합대상자가 낙인 효과, 소외감 등을 느끼지 않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보살피고 있다.

③ 인성덕목 실천운동

바른 인성을 기반으로 상호 존중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인성덕목 실천 운동을 전개한다. 월별 핵심 덕목(배려, 책임, 孝, 禮, 정직, 존중, 소통, 협동, 공감, 봉사 등)을 바탕으로 학생자치활동을 통해 세부 과제를 선정해 실천한다.

인성 덕목 실천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표창해 교육적 효과를 높이며, 학교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인성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민주 시민으로서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덕목과 소양에 대해 생각하고 체득하는 기회를 갖는다.

자매결연활동 및 글로벌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외국 자매학교와 교류를 활성화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 감각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학교장 추천입학 지정대학으로 와세다대학교(일본 도쿄), 리츠메이칸(교토), 동지사대학교(교토), 메이지대학교(도쿄)가 있으며 캐나다와 미국의 교육청 및 고등학교와 자매결연이 맺어 교환학생을 교류하고 있다.

또한 UNESCO 협동학교로서 국내외 협동 학교 교사 및 학생들 간의 교류(스크랩북 제작 및 전시, 세계기념일 행사 개최, 해외 펜팔 등)를 통한 다양한 정보, 아이디어 및 경험의 교환을 도모하여 평화교육, 지속 가능 발전 교육 및 국제 이해 교육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일외고에서 요구하는 미래 인재상은?

본교는 ‘아름다운 꿈, 높은 이상’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국제화 시대에 미래 한국의 주역이 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타 알려주실 내용은?

우리 학교는 대학 진학과 관련된 모든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주요한 우수 대학의 수시와 정시 전형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에서 사교육이 아닌 학교 내 프로그램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점이 다른 외고에 비해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다.

대일외고 이도훈 교장선생님 대일외고 이도훈 교장선생님
정규교육과정 이외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선택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어와 전공어 자격증, 국내외 체험활동 및 봉사활동, 학술동아리 활동과 학생 자치활동 및 특별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신장시키고 있다.

좋은 프로그램은 어느 학교나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차별화 시키는 것은 선생님에 의한 완성도이다. 우리 학교 선생님들은 교육을 뜻하는 ‘Education’에 보살핌이 더해진 ‘Educare’를 모토로 하여 정성과 사랑으로 학생들을 대한다.

대일외국어고등학교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동에 위치한 대일외국어고등학교는 1984년에 개교하였다. 학교 인근에 북한산 국립공원이 있어 서울에서 청정한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학교 주변은 유해한 곳이 없는 환경이기에 학교로서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서울에 있는 외국어고등학교 중 가장 많은 외국어 학과를 설치하여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영어 등 다양하고 전문화된 외국어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학력향상 및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교 주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