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학열전] 우리대학 이렇게 선발한다 - 동덕여대

데스크 (desk@dailian.co.kr)
입력 2018.06.29 13:30 수정 2018.06.29 10:29

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에 사회적 공감력·인성 평가

知德 갖춘 여성 전문인 양성…수시 65%, 정시 35%

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에 사회적 공감력·인성 평가
知德 갖춘 여성 전문인 양성…수시 65%, 정시 35%
“동덕창의리더전형, 발표면접 없애고 소양 등 확인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 최저학력기준 전년比 완화”


‘대학열전’은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높은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2019학년도 모집전형을 해당 대학 입학처장과 인터뷰를 통해 정확하고 올바른 입시정보를 전달하는 코너입니다. 세번째 대학은 동덕여자대학교로 임성택 입학처장님께서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동덕여자대학교 임성택 입학처장 동덕여자대학교 임성택 입학처장
Q. 올해 전형의 가장 큰 변화와 특징은?

전형 비율은 수시 65%, 정시 35%로 학생들을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1514명으로 수시 984명, 정시 530명이다.

2018학년도와 비교하였을 때 수시 학생부교과우수자 전형에서 18명, 일반전형(실기고사)에서 28명을 더 뽑을 예정이고, 특기자전형에서는 6명 감소된 67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인 동덕창의리더전형의 경우 선발인원이 작년과 비슷하다.

수시모집의 경우 일반전형(실기고사) 지원자격이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까지 확대됐으며, 동덕창의리더전형의 2단계 면접방식을 발표면접에서 지원자들의 제출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 확인 등을 통해 전공에 대한 적성과 소양 등을 확인하는 일반면접으로 바뀐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의 최저학력기준이 작년까지 수학능력시험의 4가지 영역(탐구영역의 경우 2과목 평균)에서 2가지 영역의 합이 6등급 이내였으나 올해부터 7등급 이내(영어포함의 경우 6등급 이내)로 완화시켰다.

동덕여자대학교 전경 ⓒ동덕여대 홍보실 제공 동덕여자대학교 전경 ⓒ동덕여대 홍보실 제공

Q. 향후 입시전형(선발계획)의 방향은?

2020학년도에도 수시와 정시 비율은 각각 65%, 35% 수준으로 선발할 계획이며, 수시모집의 학생부종합 동덕창의리더전형과 실기위주 실기우수자전형의 지원자격이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 확대됐다.

수시모집 실기우수자전형의 회화과는 2019학년도까지 정물 수채화, 정물 수묵담채화에서 택1로 실기가 이루어졌던 반면 2020학년도에는 정물 수채화, 정물 수묵담채화, 인물 수채화, 인물 수묵담채화, 인물 소묘 이렇게 5가지 중 택1로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Q. 학생부종합전형의 인재상은 무엇이며, 대학평가 기준에 어떻게 반영이 되나?

우리 대학은 지성과 덕성을 갖춘 여성 전문인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배려하는 지성인, 참여하는 사회인, 창조적인 감성인, 융복합형 전문인, 소통하는 세계인으로 동덕여대의 ARETE 역량기반 교육체계를 통해 ARETE형 인재로 성장시키고자 한다. ARETE는 ‘德 (덕)’과 ‘탁월성’의 개념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동덕여자대학교의 교육목표를 함축하는 의미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인 동덕창의리더전형의 평가요소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사회적 공감력, 인성을 평가 영역으로 하고 있다.

Q. 수험생 대상 서비스제공 계획은?

동덕여대 주최로 입시설명회가 있지는 않으나, 서울·인천·경기 지역의 신청한 고교(현재도 신청 가능)에 방문해 입학설명회를 하고 있다. 또 교육청 주최의 박람회 및 대교협 주관 대학입학정보박람회에도 참가할 예정으로 수험생과 1대 1 입학전형에 대한 설명을 통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 자세한 일정은 우리대학 입학처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18학년도 입시결과도 마찬가지로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상담을 원하는 경우 입학처로 유선 상담도 가능하다.

Q. 수시전형 중 학생부교과전형의 평가방법은?

학년별 반영비율이 전체 100%로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 과목을 필수고 사회, 수학, 과학 교과 중에서 선택 1과목을 반영한다. 활용지표는 석차등급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영어, 수학, 사탐/과탐(2과목 평균) 중에서 2개 영역의 합이 7등급 이내(수학 가, 나형 무관)고 한국사는 필수 응시여야 한다. 단, 영어영역 포함 시 2개 영역의 합이 6등급 이내여야 한다.

Q. 동덕여대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설명한다면?

학생부종합전형은 동덕창의리더전형, 고른기회전형Ⅰ·Ⅱ,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전형으로 구분하며, 1명이 증가하여 총 292명을 선발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은 인문·자연, 디자인, 미술계열로 구분해 계열마다 172명, 15명, 15명을 모집한다. 1단계는 서류 100%, 2단계는 계열마다 차이는 있지만, 1단계 성적과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인문·자연)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고, 동덕창의리더전형[디자인·미술(큐레이터학과 제외)]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이외에 활동보고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2단계 모든 계열에서 개별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의 1단계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평가를 위해서는 학생들은 평소 충실한 학교생활을 토대로 지원 분야에 대한 고민과 그에 따른 교내 활동, 지원 분야 이외의 다양한 교내 경험을 쌓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이러한 활동을 기반으로 학생 개개인인 구체적 사실과 경험에 바탕을 둔 내용 중심으로 본인의 장점을 표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평가는 학교생활 중 교과만을 가지고는 평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실제 평가에서는 교과부분을 포함한 비교과 활동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해서 이루어진다.

Q.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비교과 활동들을 열심히 준비한 학생들에게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인성 등의 평가요소를 반영하여 학생들을 선발하게 된다.

그 중 학업역량 평가를 위해 주로 활용하는 항목은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과 자소서 1번 항목 등이다.

전공적합성 평가를 위해서는 학생부 상의 진로희망, 동아리활동, 독서활동과 자소서 2번 항목 등을 활용하며, 인성평가를 위해서는 학생부 출결상황, 봉사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과 자소서 3번 항목 등을 활용하고 있다.

Q.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해 조언을 한다면?

자기소개서의 경우 동덕여대는 대교협 공통문항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1번 문항은 지원자가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자기주도적 학업역량을 발전시킨 사례를 묻는 문항으로 자신만의 노력과 준비, 타 학생과의 차별성, 변화된 내용을 강조하여 표현하는 문항이다.

2번 문항은 모집 단위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문항으로 전공적합성이 가장 중요하며, 활동의 단순나열이 아닌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재하면 좋다. 3번 문항의 경우 학생의 인성과 공동체의식(사회성)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고교생활 중 공동체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배려, 나눔, 협력, 성실성, 리더십 등을 어떻게 발휘했는지 보여주는 항목으로 활동을 통해 자신이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했는지를 그려내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인문자연계열)의 경우 자기소개서 자율문항 4번이 없으므로 1번이나 2번 항목에 대학입학 후의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을 염두에 두고 지원동기, 대학의 인재상을 녹여내어 우리 대학이 원하는 인재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도 지원전략이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의 2단계 면접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의 사실 여부 확인 등을 통해 4가지(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사회적 공감력, 인성)를 평가하는 일반면접으로 실시된다. 이에 본인이 제출한 서류상의 활동(학생부 교과·비교과 활동을 기반으로 형성된 내용들 중심)을 염두에 두고 꼼꼼히 점검하는 방식으로 면접 준비를 하는 것이 합격 전략이다.

동덕여대 학생들 ⓒ동덕여대 입학처 제공 동덕여대 학생들 ⓒ동덕여대 입학처 제공

Q. 2단계 대학별고사인 면접에 대해 조언을 한다면?

학생부 종합전형의 경우 내신에 대한 정량평가가 실시되지 않는 관계로 정확한 통계수치는 없으나 대체적으로 지원자 및 합격자들은 1등급에서 6등급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내신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평소 충실한 학교생활을 토대로 지원 분야에 대한 고민과 그에 따른 교내 활동, 지원 분야 이외의 다양한 교내 경험을 쌓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면 지원해 볼 만한 전형이다.

2단계에서 실시되는 면접은 2019학년도부터 수헙생들의 면접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발표면접을 폐지하고 일반면접으로 변경한 것이 큰 특징이다. 따라서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 확인 등을 통해 지원 전공에 대한 적성과 소양 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면접은 10분 내외로 실시되며 정성적으로 설정된 4가지(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사회적 공감력, 인성) 영역에 의거하여 평가된다.

Q. 수시전형 중 (인문·자연) 실기 및 특기자전형의 평가방법은?

실기위주의 일반전형(실기고사)은 전년도와 동일하나 지원자격이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까지 확대돼 지원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실기위주의 전형은 교과 성적 이외에 실기고사 점수의 반영비율이 높아 실기 준비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합격의 주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특기자전형의 경우 모집단위별 세부지원 지원자격이 서도 다르기 때문에 자격 요건을 확인한 후 본인이 해당하는지 살펴본 후 지원해야 한다. 특기자전형의 경우 면접/실기과정에서 해당 특기자 유형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므로 이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인문계열 학과의 경우 수능 2개 영역(탐구의 경우 2과목 평균)의 합이 8등급 이내라는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2019학년부터 지원자격에 따른 수상실적 50%를 반영하므로 중요한 전형요소가 되었지만, 지원자격에 대한 평가이므로 세부 지원자격을 충족한다면 학생부 내신과 면접/실기 준비를 충실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Q. 정시전형의 전년도 대비 변화와 특징(군별 모집인원 이동 등)은?

동덕여대는 정시 나·다군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2018학년도와 대비해 정원 외 모집인 농어촌학생특별전형, 특성화고교 특별전형, 기회균등 특별전형에서 서류 평가가 폐지되고 수능 100%로 학생을 선발하게 됐다. 또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전형의 전형요소도 면접 100%로 선발하게 된다.

Q. 수시전형별 합격자 평균(최고, 최저), 충족률, 추가합격률 그리고 정시전형 백분위 성적 등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학생부 교과전형인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은 2018학년도부터 학생부교과성적 100%(출석미포함)만 반영되는 일괄합산전형으로 변경되어 선발인원이 386명에서 404명으로 2018학년도 대비 18명이 증가했다.

2018학년도부터 학생부 교과성적 내신 산출 반영교과목이 3개에서 4개로 늘어났고, 최저학력기준이 있는 전형인 만큼 수학능력시험의 영어영역이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는 인원이 늘어남에 따라 충원률이 올라가 합격자 평균 내신 성적이 소폭 하락했다.

2018학년도 합격생의 성적을 살펴보면, 인문계열의 경우 모집단위 별로 편차는 있으나 대체로 2등급 중후반, 자연과학대학은 2등급 초반~중반, 정보과학대학은 2등급 중반~후반의 내신분포를 보였다.

2019학년도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의 경우 최저학력기준이 2개 영역(탐구는 2과목 평균)의 합이 7등급 이내(영어영역 포함시 6등급)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완화돼 작년대비 좀 더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는 데 수험생들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의 경우 내신에 대한 정량평가가 실시되지 않는 관계로 정확한 통계수치는 없으나 대체적으로 지원자 및 합격자들은 1등급에서 6등급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내신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평소 충실한 학교생활을 토대로 지원 분야에 대한 고민과 그에 따른 교내 활동, 지원 분야 이외의 다양한 교내 경험을 쌓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면 지원해 볼만한 전형이다.

정시모집의 경우 동덕여대는 수능 성적활용 지표로 백분위 성적을 활용하고 있으며 2018학년도 합격자 백분위 평균은 모집단위별 차이는 있으나 인문/자연계열은 80% 중반에서 합격자의 성적이 형성됐다.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