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인 네비게이션

한국 16강 가능성은? 경우의 수 완벽정리

김윤일 기자 | 2018-06-24 07:51
한국 16강 가능성, 경우의 수. ⓒ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한국 16강 가능성, 경우의 수. ⓒ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독일이 극적인 승리를 따내며 한국의 16강행 가능성이 살아있게 됐다.

독일은 24일(이하 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피시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스웨덴과의 F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2-1 승리했다.

전반 32분 토이보넨에게 선제골을 내주며 어렵게 경기를 이끌었으나 후반 3분 로이스의 동점골에 이어 후반 추가시간 토니 크로스의 결승골로 승리를 따냈다.

이로써 F조는 멕시코가 승점 6으로 단독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독일과 스웨덴(이상 승점 3)이 뒤를 따르고 있으며, 승점이 없는 한국이 4위로 처진 채 최종전을 맞을 전망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1위 멕시코의 16강행과 최하위 한국의 탈락 모두 결정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자칫 멕시코가 탈락할 수도 있고, 한국이 기사회생할 수도 있는 경우의 수가 발생하게 됐다.

먼저 한국이 16강에 오르기 위한 시나리오는 단 하나다. 독일을 무조건 잡아줘야 하며, 멕시코가 스웨덴전을 승리해야만 한다. 이러면 한국은 조 2위로 16강에 오를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세부적인 조건도 필요로 한다. 월드컵 순위 결정은 승점 다음으로 골득실, 다득점을 따진다. 즉, 한국이 독일에 2골 차 이상으로 승리하면 골득실에서 역전이 이뤄지기 때문에 자력으로 조 2위가 가능하다.

만약 1골 차로 승리했다면 계산이 복잡해진다. 한국이 독일에 1-0 승리하면 골득실까지 모두 같아지게 된다. 스웨덴 역시 멕시코에 0-1로 패한다면 세 팀 모두가 동률이 된다.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면 동률팀들 간의 조건을 따지게 되며 3팀의 승점, 골득실, 다득점 순으로 순위를 가리며 그래도 같다면 페어플레이 수치, 추첨 순으로 진행된다.

한국이 16강에 오르는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다. 전제 조건은 한국과 멕시코의 최종전 승리다.(세부 항목은 아래 순위 규정 참조)

1. 한국 2골 차 이상 승
- 골득실에서 우위에 놓인 한국이 자동으로 2위 확정이다.

2. 멕시코 2골 차 이상 승
- 독일전 스코어와 상관없이 한국이 16강에 오른다. 스웨덴이 골득실에 밀려 자동탈락하고, 아래 d항목에 따라 한국의 승점이 독일보다 높기 때문이다.

3. 한국, 멕시코 1골 차 승

3-1. 한국 2-1 독일 / 멕시코 1-0 스웨덴
또는 한국 3-2 독일 / 멕시코 2-1 스웨덴
- f항목에 의해 스웨덴이 4위가 되고, 한국은 e항목에 따라 2위가 된다.

이후는 탈락하게 되는 경우의 수다.

3-2. 한국 1-0 독일 / 멕시코 1-0 스웨덴
또는 한국 2-1 독일 / 멕시코 2-1 스웨덴
- 해당팀들간의 결과로만 따지기 때문에 다득점(f항목)에서 앞서는 독일 2위가 되고 한국과 스웨덴이 탈락한다. 즉, 최종전 2경기의 스코어가 같으면 한국이 탈락한다.

3-3. 한국 1-0 독일 / 멕시코 2-1 스웨덴
- 다득점에서 스웨덴이 2위가 되고 한국이 3위, 독일이 최하위다.


조별리그 순위 규정

a. 승점에 따라 순위 결정
b. 승점 동률 시 : 골득실에 따라 순위 결정
c. 승점, 골득실 동률 시 : 다득점에 따라 순위 결정

두 팀 이상 위의 3가지가 동률이면 다음 방식대로 최종 순위를 정한다.

d. 동률 팀들간 맞대결서 얻은 승점에 따라 순위 결정
e. 승점 동률 시 : 동률 팀들간 맞대결서 얻은 골득실에 따라 순위 결정
f. 승점, 골득실 동률 시 : 동률 팀들간 맞대결서 다득점에 따라 순위 결정
g. 그래도 동률이라면 페어플레이 수치에 따라 순위 결정
- 경고 : 1점 감점
- 경고 누적으로 인한 퇴장 : 3점 감점
- 즉각 퇴장 : 4점 감점
- 경고 후 즉각 퇴장 : 5점 감점
h. 그래도 동률이라면 FIFA 추첨에 따라 순위 결정[데일리안 스포츠 = 김윤일 기자]
데일리안 채널 추가하기
데일리안과 카카오플러스 친구가 되어주세요

존포토

더보기
Go to previous page Go to top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