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남북적십자회담, 8.15 이산상봉행사 우선 논의…억류자 문제는?

박진여 기자
입력 2018.06.19 11:52 수정 2018.06.19 11:53
오는 22일 금강산에서 열리는 남북적십자회담에서 8.15 광복절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우선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오는 22일 금강산에서 열리는 남북적십자회담에서 8.15 광복절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우선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오는 22일 금강산에서 열리는 남북적십자회담에서 8.15 광복절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우선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통일부는 19일 남북적십자회담의 주요 의제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선 8.15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추진하는 데 주력하고, 나머지 의제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그동안 논의만 돼왔던 전면적 생사확인이나 서신교환, 고향방문 등의 부분도 해결되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라면서도 "상황이 어떻게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적십자회담에서 억류자 문제 등 다른 인도적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될지 주목된다.

현재 북한에 억류돼 있는 우리 국민 6명과 민간인 납북자 및 국군포로 송환 등 절실한 과제가 남아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앞서 지난 1일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억류된 우리 국민 6명의 송환 여부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당시 북측은 관련기관에서 검토 중이라는 답변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이번 회담에서 우리 국민 6명 송환 문제가 거론되는지 대해 "판문점 선언 이행 차원에서 이해해달라"고 일축했다.

한편, 조만간 남북한 철도연결, 산림협력 등 경제협력 방안도 사전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 당국자는 "(관련 회의를 당초) 6월 말께 개최하는 걸로 남북 간 공감대가 형성돼고,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