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호남의원 6인 접촉…무소속 의원도

이동우 기자
입력 2018.06.19 00:00 수정 2018.06.19 08:07

6인 합류시 평화당 독자 교섭단체 가능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이 지방선거 이후 몸집 늘리기를 시도하고 있다. 본격적인 야권의 정계개편 시기에 맞춰 바른미래당 호남 중진과 무소속 의원 등의 영입을 위한 물밑 접촉에 나섰다.

평화당은 최근 옛 국민의당 호남 출신 박주선·김동철·권은희·주승용·김관영·최도자 6명의 바른미래당 의원들과 접촉했다. 이 의원들의 정책 노선이 평화당과 다르지 않고, 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는 바른미래당의 상황을 염두에 둔 영입 시도로 보인다.

조배숙 평화당 대표는 18일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직접 (바른미래당 호남 의원들과) 연락을 취해봤다. 본인들은 아직 바른미래당에서 입지를 마련하고 싶어 하는 것 같다”면서도 “전당대회 이후로는 상황을 알 수 없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조 대표는 무소속 의원들의 영입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용호 의원 등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고 했다.

조 대표의 언급처럼 평화당이 만약 바른미래당 및 무소속 일부 의원들을 영입할 경우 당은 20인 이상의 독자적인 원내 교섭단체 성립할 수 있다. 또 경우에 따라 제3당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열려 있어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반면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당내 의원들의 이탈 가능성을 일축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바른미래당에서 원조 적폐 정당인 자유한국당에 복귀하거나, 지역 정당인 민주평화당에 기웃거리는 의원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은 낡은 이념에 사로잡힌 민주당과 반성할 줄 모르는 한국당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온 중도개혁정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국민의 선택을 엄중히 받아들여 뼈를 깎는 자세로 철저하게 성찰하고 혁신하겠다”면서 “소통과 화합으로 당이 온전한 하나가 될 것”이라고 일탈 가능성을 차단했다.

바른미래당은 실용정당임을 강조하는 한편 젊은피를 당 전면에 내세우는 쇄신 방안을 내세우고 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