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진보교육감 강세, 보수 “균형지켜야” vs 진보 “결과가 민심”

이선민 기자
입력 2018.06.15 18:02 수정 2018.06.15 19:11

교총 “현장성·전문성 반영하고 교육법정주의 확립해야”

전교조 “평등·인권 중시…진보교육정책 탄력 받을 것”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인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4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하는 모습.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인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4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하는 모습.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교총 “현장성·전문성 반영하고 교육법정주의 확립해야”
전교조 “평등·인권 중시…진보교육정책 탄력 받을 것”


이번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교육감선거에서 17개 시·도교육감 중 14개 지역에서 진보 성향 교육감이 당선됐다. 지난 2014년의 진보 성향 교육감 싹쓸이를 되풀이한 가운데 교원단체들이 엇갈린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당선자들은 선거과정에서 나타난 민의를 겸허히 수용하고, 자신을 선택하지 않은 유권자들의 마음까지도 함께 담아내는 포용의 리더십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은 여전히 진영논리와 선거공학 등이 작동하고, 현 정부의 교육에 대한 낮은 지지율까지 복합적으로 얽혀 있어 지역차원의 해결이 결코 녹록치 않은 만큼 더욱더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교육이 교육다운 본령’을 만들어가는 데 온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총은 교육감 당선자들에게 교육법정주의 확립으로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번 교육감선거 과정에서 직선제 도입에 따른 문제점들이 여전히 표출됐다”면서 “국가적·정치적 현안과 현 정부에 대한 높은 지지율 등으로 인해 교육감 선거가 ‘깜깜이’를 넘어 ‘무관심’으로 변했다”고 지적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전교조에 대한 비방과 흑색선전에 난무한 선거였지만 전교조 활동 경력을 가진 당선자는 기존의 8명에서 10명으로 늘었다”며 “경쟁논리와 경제원리를 교육에서 배제하고 평등과 인권의 가치를 중시하는 진보적인 교육정책이 탄력을 받게 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어 “대구·경북·대전 3개 지역에서 보수성향 후보가 또 당선된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하지만 보수 성향 후보들이 표를 독식하지 못하였고 진보적인 후보와 박빙의 승부를 벌이는 등 변화의 흐름 또한 감지된다”고 평가했다.

특히 “‘정치선거’, ‘깜깜이 선거’, ‘현직 프리미엄’ 등 자기 위안을 위한 아전인수 격 평가로 시민들의 선택을 부정하고 계속적으로 개혁에 저항할 경우 보수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교조는 아울러 “교육감 선거 결과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청소년들이 교육감 선거에 참여하지 못하고 관찰자에 머물러야 했던 현실이 안타깝다. 선거 연령을 만19세에서 만18세로 낮추는 개혁입법이 속히 추진되어야 하며, 교육감 선거에 대해서는 선거 연령을 더욱 낮추도록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