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교사열전] 서울국제고 김형원 선생님이 전하는 영어 완전정복

데스크 (desk@dailian.co.kr)
입력 2018.06.19 00:00 수정 2018.06.18 15:08

회화 수준 넘어 영어를 학문적 의사소통 도구로

최상위수준 비평적 읽기·쓰기 통해 사고력 증진

영어도서 선정해 4~5주 읽기…성취감 극대전략

회화 수준 넘어 영어를 학문적 의사소통 도구로
최상위수준 비평적 읽기·쓰기 통해 사고력 증진
영어도서 선정해 4~5주 읽기…성취감 극대전략
해외대학 관심 학생·학부모 1대1 상담 의무실시


‘교사열전’은 우리 학교 최고 선생님의 강의 기법 및 중요 학습법을 찾아보는 주제입니다. 독자 여러분께서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인성교육 및 최고의 강의를 진행하며 학생들을 위해 좋은 결과를 나타내려 열심히 노력하는 우리 학교 최고 선생님을 통해 훌륭한 인성교육 및 최고의 공부법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서울국제고등학교는 ‘지·덕·체를 겸비한 국제 전문 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2008년에 개교한 서울시에서 유일한 공립 국제고등학교이다. 서울국제고의 모든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은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편성되고 운영된다. 서울국제고는 서울시교육청 소속 중·고교 교사 중 영어 수업시연과 면접을 통과한 교사들을 확보해 국제 전문교과 과정을 충실히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남다른 전문성으로 서울국제고 학생들을 9년째 지도하고 있는 영어과 김형원 국제교육부장 선생님을 만나봤다.

서울국제고등학교 김형원 영어선생님 ⓒ서울국제고 서울국제고등학교 김형원 영어선생님 ⓒ서울국제고

본인이 생각하는 영어수업의 목표와 수업방식은?

서울국제고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회화능력 신장을 위한 원어민 영어회화 수업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문적인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와 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 영어 교과목을 편성해 영어 전공 원어민 교사와 한국인 영어교사의 협동수업으로 운영한다.

예를 들면 영어 청해(聽解·말을 듣고 뜻을 이해함) 수업에서는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영어 강의나 TED 강의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하며 실제 외국 학교에서 강의를 듣는 것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한다.

매 수업 시간에 다양한 듣기 전략과 필기 방식을 소개해 학생들이 강의를 들으면서 동시에 내용을 놓치지 않고 빠르게 필기할 수 있는 연습을 하게 하거나, 순서나 전개방식을 파악하게 하는 표현에 집중해 강의를 듣는 활동을 한다.

영어독해 수업에서는 다양한 독해 전략과 문학작품 감상법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각자 자신이 읽고 싶은 영어 도서를 선정해 4~5주 읽는다. 서로 다른 책을 선택한 4~5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모둠(Reading Circle)을 중심으로 독서활동이 운영되는데, 최근 교육현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거꾸로 학습법(Flipped Learning)’처럼 학생들은 각자 정해진 분량을 수업시간 전에 미리 읽고 와서 모둠원들에게 책의 내용과 자신의 감상을 소개하고 교사가 제시한 질문에 답한다.

이러한 수업 방식을 통해 한학기에 두권의 원서를 읽게 되는 효과가 있어 학생들의 호응이 높다. 짧은 독해 지문만 읽어보다가 영어 책을 처음 읽어봤다는 학생부터 평소에 꼭 읽어보고 싶었던 영어 소설을 자신의 힘으로 읽어냈다는 성취감을 표현하기도 한다.

또 모둠원들이 전부 다른 책을 읽기 때문에 친구들의 설명과 감상을 들으면서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 것 같은 효과도 얻고 다음에 읽고 싶은 책 목록이 생기기도 한다. 독서를 하면서 독서 포트폴리오도 작성하게 하는데, 수행평가에 반영하고 일부 학생은 대입 증빙자료로 활용하기도 했다.

영어작문 수업에서는 다양한 에세이 장르와 형식을 소개하고, 글을 쓸 소재나 주제 선정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시작으로 글의 개요 짜기, 초안 작성하기, 편집 및 교정하기 순서로 지도한다.

학문적 영어 글쓰기를 지도하여 설명문, 논설문, 소논문 등 다양한 형태의 글을 작성하게 하고 학생들과 1대 1 면담을 실시한다. 최종적으로 한국인과 원어민 교사가 공동 첨삭을 해주며 영어로 완성도 높은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비평적 읽기와 쓰기 과목에서는 서울국제고 영어 교과목 중 최상위 수준의 과목으로 1, 2학년 때 기른 독해와 작문 실력을 기반으로 비평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다양한 논증방식에 대해 학습하고, 법학자, 철학자, 작사, 예술가 등이 쓴 문화, 종교, 법, 인권, 예술에 관한 학술적인 글을 읽고 토론과 조별 발표 수업을 진행한 후 비평문을 영어로 작성한다.

모든 영어 교과목이 일상적인 회화 수준을 넘어 영어를 학문적인 의사소통 도구로 사용하고 비평적 사고를 기르도록 촉진해 서울국제고 학생들이 국제화 시대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많은 학생들이 해외대학에 진학했다. 준비는?

서울국제고가 2011년부터 배출한 졸업생 중 200명 이상이 해외대학에 진학해 졸업했거나 재학 중이다. 대부분 서울국제고 출신 해외대학 졸업자들은 현재 국내·외 기업에 취업했거나 국제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국제고는 학생들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무대에도 일찍 진출할 수 있도록 개교 이래 해외대학 진학부를 개설, 미국인과 한국인 진학상담교사를 운영하고 있다. 김형원 선생님은 초창기부터 2년 전까지 이 부서를 맡아 서울국제고 학생들의 해외대학 진학을 지원했다.

학생 개별 성향과 관심분야를 고려한 진학상담을 한다는데?

서울국제고는 학생들이 해외대학 진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 1대 1 상담을 실시한다. 최근 많은 특목고에서 해외대학 진학률이 낮아지고 있는 것과 달리 서울국제고 졸업생들의 해외대학 진학률이 줄지 않는 이유는 학생의 상황과 필요에 맞춘 상담을 일찍부터 꾸준히 실시하기 때문이다.

해외대학진학부를 운영하는 이유는 미래의 글로벌 리더가 될 학생들이 국내 대학 이외에 해외 대학에서도 가능성을 타진해 본인이 희망에 따라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또 학생들이 학교에서 충분한 도움을 받아 유학원에 의지할 필요가 없게 함으로써 유학 준비 비용을 절감하게 한다.

해외대학 진학에 관심이 있는 재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해외대학 진학담당 미국인 및 한국인 교사는 의무적으로 연 1회 상담을 실시하고, 입시에 집중해야 하는 3학년은 수시로, 1, 2학년은 개별 상담 신청 시 필요에 따라 진행한다. 상담은 희망 전공 분야, 국가, 대학 특성, 장학금 필요여부, 가정의 지원 상황, 학생의 성향 등을 고려하고 입학 때부터 졸업 때까지 3년간의 상담 자료를 누적 관리해 학생들의 발달상황을 참고한 심도 있는 상담이 가능하다.

학부모 대상의 상담도 하는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1대 1 상담을 진행한다. 해마다 1학기에 해외대학 학부모 상담기간을 운영해 사전에 상담을 신청한 모든 학부모와 상담을 실시한다. 해외대학 진학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기적인 상담기간 이후에도 개별 신청 시 필요에 맞춰 상담을 진행한다.

해외대학 관계자 초청 사례가 있는지?

서울국제고는 국제 교육과정 인증기관인 WASC(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와 NACAC(National Association for College Admission Counseling) 및 IACAC(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ollege Admission Counseling)의 회원으로 해외대학에서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인증 받았다.

또 국제 진학지도교사협회 가입을 통해 수시로 해외대학 입학담당자들과 교류하고 있다. 연 50개 이상의 해외대학 입학사정관이 서울국제고를 방문, 학생들과 학부모들과 직접 만나 공식적인 입시 정보와 장학금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김형원 선생님은 해외대학 진학업무를 담당하면서 공립 고등학교에서 개최하기 쉽지 않은 해외대학 진학박람회를 세차례 주관하여 70여개 해외대학 부스를 설치하고 재학생들과 학부모들이 1대 1 진학상담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또 한미교육위원단·한국장학재단과 긴밀한 협조와, 해외대학들과 협약 체결을 통해 저소득층 학생들도 장학금을 받고 해외 유수한 대학에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진학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국제교류 활동은 어떻게 하는지?

서울국제고등학교는 해외교육문화체험학습과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재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국제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학년은 미국 동·서부, 2학년은 홍콩 및 싱가포르를 해외교육문화체험학습 기간에 방문한다.

이 기간 중 학생들은 자매학교에서 공동수업과 문화교류활동을 하고, 해외대학과 관공서, 국제기업을 탐방한다. 국제화 시대의 리더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에 관한 교수 및 외교관의 특강을 듣고, 학생들이 스스로 사전에 정한 주제별 탐구학습을 실시한다. 매년 홍콩과 싱가포르의 자매학교가 서울국제고를 역방문해 서울국제고 학생들과 함께 공동수업과 문화교류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국제고 교육 프로그램을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국제화 시대의 리더가 갖추어야 할 식견을 넓히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다변화하는 사회에서 전문성과 냉철한 분석력, 다름에 대한 포용적인 태도를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국제무대에서 모든 경쟁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가 바로 서울국제고등학교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