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공공택지지구 안 부러워"…민간도시개발지구 아파트 각광

권이상 기자
입력 2018.05.26 06:00 수정 2018.05.25 23:15

기존 도심 연계성 좋아 생활인프라 공유…공공택지 비해 전매도 짧아

인천 용현·학익지구, 김포 신곡6지구, 서산 예천2지구 등 분양 ‘봇물’

상반기 민간도시개발지구 신규 분양 단지. ⓒ각 사 상반기 민간도시개발지구 신규 분양 단지. ⓒ각 사


민간이 개발하는 미니신도시로 불리는 민간 도시개발지구가 틈새상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공공택지지구 못지 않게 체계적인 개발로 택지지구의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데다 대체적으로 구도심과 접근성도 우수해 생활인프라도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비조정대상지역의 경우 전매제한도 공공택지지구에 비해 짧아 공공택지지구의 대체상품으로 높은 선호를 받고 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상반기 중으로 인천 용현·학익지구, 김포 신곡6지구, 청주 서현2지구 등 민간도시개발지구에서 분양 물량이 공급될 예정이다.

민간도시개발지구는 민간주도로 기존 주거지역 또는 나대지를 도시개발법에 의해 주거와 업무, 문화, 상업 등의 기능이 있는 시가지로 조성하는 사업을 말한다.

신도시나 택지지구와 달리 규모가 작아 초기에 도시의 모습을 갖출 수 있는데다 기존 도심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도심 근처에 개발되기 때문에 도심의 생활인프라를 함께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브랜드 건설사들이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이 이에 따른 브랜드타운이나 브랜드촌 형성에 따른 브랜드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정부가 지난해 8·2대책 발표로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에서는 입주시까지 전매가 금지되고, 청약 1순위 조건도 강화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민간도시개발 분양단지들은 실수요자 물론 투자자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실제 최근 민간도시개발지구에서 선보인 단지들은 좋은 청약성적을 거뒀다. 현대건설이 지난달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향산리 일대에 선보인 ‘힐스테이트 리버시티’는 3292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5233명이 몰리며 평균 4.6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대우건설이 지난해 11월 의왕 장안지구에서 선보인 ‘의왕장안지구 파크2차 푸르지오’ 역시 304가구 모집에 5743명이 청약하며 평균 18.89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전매가 풀린 단지들은 초기에 프리미엄도 형성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지난 3월 말부터 전매가 가능한 ‘한강메트로자이 3단지’의 경우 이달들어 전용 84㎡가 4억4320만원에 거래되면서 분양가 대비 2,200만원 가량의 웃돈이 붙어 거래가 이뤄졌다.

업계관계자는 “공공택지를 중심으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만큼 택지지구의 쾌적함과 도심의 편리함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데다 브랜드 아파트들이 사업에 많이 참여하는 만큼 신흥부촌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올 상반기에도 민간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신규분양 물량이 공급된다. 우선 오는 6월 현대건설은 인천 남구 용현·학익지구 7블록 A1에서 ‘힐스테이트 학익’을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40층 5개동 전용 73~84㎡ 총 616가구로 이뤄진다. 수인선 인하대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개통예정인 수인선 학익역(2019년 예정)도 도보권에 있어 더블역세권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도보권에 홈플러스(인하점)가 있는 것을 비롯해 용현·학익지구 내 상업지역(예정)과도 접해 있어 편의시설 이용이 수월하고, 단지에서 반경 1㎞ 용학초, 용현남초, 용현중, 용현여중, 인항고 등의 학교도 있어 자녀들의 교육여건도 양호하다.

용현·학익지구는 남측으로는 송도국제도시가, 북측으로는 청라국제도시가 있어 인천의 대표적인 주거지역을 연결하는 주거벨트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중흥건설은 이달 충남 서산시 예천동 예천2지구 A1블록에 ‘서산 예천2지구 중흥S-클래스’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5층 15개동, 전용 76~110㎡ 총 1273가구 규모로 구성됐다.

단지 바로 앞 동서간선도로를 비롯해 서산 시내와 주요 산업단지로 통하는 32번 및 29번 도로와 인접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롯데시네마, 서산CGV 등이 가까워 쇼핑 및 문화생활을 즐기기 좋고, 예천초, 서남초, 서산중이 단지와 인접해 안전한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또 단지 바로 앞에 석지제 호수가 위치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6월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일원에 ‘청주 가경 아이파크 3단지’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8개동, 전용면적 84~144㎡ 총 983가구로 조성된다. 제2∙3순환로, 서청주IC, KTX오송역,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등이 인접해 교통이 편리하며 서현초, 서현중, 가로수도서관(예정) 등 교육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

롯데마트(청주점), CGV(청주터미널), 홈플러스(청주점) 등 생활 인프라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에 공급됐던 가격 아이파크 1·2단지와 함께 2552가구에 달하는 아이파크 브랜드 타운이 형성될 예정이다.

롯데건설, 신동아건설은 6월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태리 김포신곡6지구 A1블록에 ‘캐슬앤파밀리에시티2차’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6층 36개동, 전용면적 74~125㎡ 총 2255가구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으로 김포도시철도 고촌역(예정)에서 지하철 5∙9호선 환승역인 김포공항역을 한 정거장으로 이동 가능하며 서울외곽순환도로, 올림픽대로 등 교통망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차량으로 약 10분이면 현대프리미엄 아울렛(김포점)과 롯데몰(김포공항점)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 부지가 계획됐고 유치원도 신설될 예정이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