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 대통령 "25일 이후 남북회담 재개될 것"

이충재 기자
입력 2018.05.23 05:55 수정 2018.05.23 05:58

청와대 관계자 "중단 된 고위급회담 이뤄질 것"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북한이 비난한 맥스썬더 한미연합군사 훈련의 종료일인 25일 이후 남북 고위급회담을 비롯한 대화재개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북한이 비난한 맥스썬더 한미연합군사 훈련의 종료일인 25일 이후 남북 고위급회담을 비롯한 대화재개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각) "북한이 비난한 맥스썬더 한미연합군사 훈련의 종료일인 25일 이후 남북 고위급회담을 비롯한 대화 재개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가진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윤 수석은 "구체적인 내용을 말할 수는 없지만 여러가지 분석을 통해 대통령께서 25일 이후부터는 현재의 교착 상태가 풀려나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의 개최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원하는 특정한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회담을 안 할 것"이라며 회담 취소 가능성도 열어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미 간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비핵화와 체제 안정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천명한 이후 '체제 불안감의 해소 방안'도 논의했다.

또 4.27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했던 종전선언을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미 3국이 함께 선언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