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미훈련 중단·탈북종업원 송환…北 전방위 대남압박, 왜?

박진여 기자
입력 2018.05.21 01:30 수정 2018.05.21 06:04

北 적십자회, 탈북종업원·이산상봉 연계…남북합의 불투명

북미회담 겨냥 南압박…협상전 차원 대화판 깨지는 않을듯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하고, "일방적 핵포기만 강요하는 대화에 흥미없다"며 북미회담 취소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잇단 돌발행동을 보이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하고, "일방적 핵포기만 강요하는 대화에 흥미없다"며 북미회담 취소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잇단 돌발행동을 보이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北 적십자회, 탈북종업원·이산상봉 연계…남북합의 불투명
북미회담 겨냥 南압박…협상전 차원 대화판 깨지는 않을듯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하고, "일방적 핵포기만 강요하는 대화에 흥미없다"며 북미회담 취소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잇단 돌발행동을 보이고 있다.

한미연합훈련을 문제 삼아 대화 중단 카드를 꺼내든 북한이 최근에는 탈북종업원 송환을 또다시 요구하는 등 대남압박 전선을 전방위로 확대하는 모습이다.

북한은 오는 23~25일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의 남측 기자단 명단도 21일 현재까지 접수하지 않고 있고, 22일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던 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집단 탈북여종업원들의 송환을 재차 요구하며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보일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지난달 27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함께 판문점 선언문에 대한 입장발표를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지난달 27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함께 판문점 선언문에 대한 입장발표를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적십자회는 이산가족 상봉행사 등을 논의하는 주체로 최근 탈북 여종업원의 송환을 요구하며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관측된다.

북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대변인은 "우리 여성공민들을 지체없이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는것으로써 북남관계 개선의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것이 판문점 선언에 반영된 북남 사이의 인도주의적 문제 해결 전망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여종업원 송환 문제와 남북 간 합의사항을 연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남비난도 재개했다. 북한은 청와대를 적시해 '파렴치'라고 맹비난하는 등 연일 공세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정상 간 판문점 선언으로 급진전했던 남북관계가 회담 20일 만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분위기다.

북한이 남측만을 겨냥해 원색적인 어조로 비난한 것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1월 1일 신년사 이후 사실상 처음이다. 북한으로서도 남북·북미정상회담에 있어 나름대로 공을 들여온 관계 개선 흐름이 긴장 국면으로 접어드는 양상이다.

북한으로서는 결국 내달 12일 예정된 세기의 핵 담판에서 미국 측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으로 보인다. 북미회담을 겨냥해 남측을 압박하고 자신들의 입장을 공고히 하기 위한 협상전술 차원으로 읽힌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북한으로서는 결국 내달 12일 예정된 세기의 핵 담판에서 미국 측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으로 보인다. 북미회담을 겨냥해 남측을 압박하고 자신들의 입장을 공고히 하기 위한 협상전술 차원으로 읽힌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북한의 이 같은 돌발행동에 향후 예정된 각종 남북 행사도 불투명해진 모습이다. 당장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비롯해 6.15 남북 공동행사 등 굵직한 일정이 줄줄이 예정됐지만, 북한의 돌발행동으로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다.

북한으로서는 결국 내달 12일 예정된 세기의 핵 담판에서 미국 측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으로 보인다. 북미회담을 겨냥해 남측을 압박하고 자신들의 입장을 공고히 하기 위한 협상전술 차원으로 읽힌다.

다만, 북미수교를 통한 대북제재 완화와 정상국가 변모를 위해 대화의 판을 완전히 깨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를 두고 북미정상회담 전후로 남북관계가 자연스럽게 풀릴 수 있다는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오는 한편, 세기의 핵담판을 앞두고 북한의 입장 변화에 끌려다닐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도 공존한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