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 고위급회담 일방 취소…정부 “판문점선언 어긋나 유감”

박진여 기자
입력 2018.05.16 10:38 수정 2018.05.16 10:58

통일부 대변인 성명 “北, 한반도평화 위해 조속히 회담 나와야”

북측이 오늘 판문점에서 열릴 예정이던 남북고위급회담을 당일 새벽 일방적으로 '무기 연기' 통보한 가운데, 정부가 '판문점선언' 정신에 어긋난다며 유감을 표명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북측이 오늘 판문점에서 열릴 예정이던 남북고위급회담을 당일 새벽 일방적으로 '무기 연기' 통보한 가운데, 정부가 '판문점선언' 정신에 어긋난다며 유감을 표명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통일부 대변인 성명 “北, 한반도평화 위해 조속히 회담 나와야”

북측이 오늘 판문점에서 열릴 예정이던 남북고위급회담을 당일 새벽 일방적으로 '무기 연기' 통보한 가운데, 정부가 '판문점선언' 정신에 어긋난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정부는 16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개최 예정이던 남북고위급회담이 북측의 일방 연기 통보로 무산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남북이 전날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선언' 이행방안 협의를 위한 고위급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지 하루 만이다.

통일부는 이날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의 무기 연기 통보에 유감을 표명하고 조속히 회담에 나올 것을 촉구했다.

성명은 "북측이 남북고위급 회담 일자를 우리측에 알려온 직후, 연례적인 한미연합공중훈련을 이유로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은 4월 27일 양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선언의 근본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판문점선언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북측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조속히 회담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한다"며 "북측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서도 남북간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부는 판문점선언 이행을 통해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과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유관부처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들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