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당정청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지나치게 빠를 시 정쟁 대상 될 수도"

김희정 기자
입력 2018.05.15 14:58 수정 2018.05.15 16:00

당정청,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 필요성 공감

"정부, 서두르지 않고 충분한 논의절차 밟을 것"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5일 "당정청은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이 너무 빠르면 정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를 일부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이날 고위 당정청 회의 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당정청은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동의 또는 이에 준하는 절차의 필요성을 공감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남북 정상회담 후속조치와 추경 등 경제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박 대변인은 브리핑 이후 기자들과 만나 '판문점 비준시기에 대해 당정청이 논의했냐'는 질문에 "어제(14일) 국회 정상화가 된 만큼 여야가 비준 동의 이전에 지지 결의 등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비준 동의는 소정의 절차를 밟아야 하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를 받을 예정이냐'는 질문에는 "정부는 서두르지 않고 충분한 논의와 절차를 밟아갈 것이며 여러 정상회담이 예정된 만큼 이를 감안해서 비준동의 프로세스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오늘 고위당정협의회 전체적인 분위기는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구체적 이행에 속도감 있고 치밀하게 진행하자는 게 주요 모토"였다면서 "당장 당면한 이행 방향으로 산림협력 부분과 6‧15공동행사가 언급됐고 각각의 태스크포스(TF)가 구성된 것으로 거론됐다"고 전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 고위당정청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청협의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이낙연 국무총리,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 고위당정청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청협의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한편 이날 고위 당정청 회의에 청와대에선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반장식 일자리수석, 홍장표 경제수석 등 5명이,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동연 경제부총리, 조명균 통일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 4명이 참석했다.

민주당에서는 추미애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이춘석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 4명이참석했으며,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배석자로 참석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