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매제한‧청약자격 없는 비규제지역 주거용 오피스텔 반사이익

권이상 기자
입력 2018.05.12 06:00 수정 2018.05.12 11:05

비규제지역 주거용 오피스텔, 분양시장에서 수요자 몰려 ‘인기’

연내 비규제지역 주거용 오피스텔 분양 단지. ⓒ각 사 및 부동산114 연내 비규제지역 주거용 오피스텔 분양 단지. ⓒ각 사 및 부동산114


연내 비규제지역에서 공급되는 주거용 오피스텔이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정부규제로 조정대상지역 내 오피스텔에도 전매제한이 적용되면서 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지역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소형 아파트 대체 상품으로 선호도가 높은데다 청약통장 없이도 청약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정부는 지난해 8·2부동산 대책을 발표하면서 ‘건축물 분양에 관한 법률’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올 1월 25일부터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뿐 아니라 조정대상지역 내에서 공급되는 오피스텔의 분양권 전매가 소유권 이전 등기까지 금지됐다.

이와 함께 해당 지역 거주자에게 최대 20%를 먼저 공급해야 하며, 300실 이상 오피스텔은 분양 시 인터넷 청약이 의무화됐다.

이처럼 규제지역 오피스텔에도 규제가 적용되면서 비규제지역에서 공급되는 오피스텔이 틈새 투자처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향후 임대수익이 주목적인 소형 오피스텔과 달리 주거용 오피스텔은 소형 아파트의 대체상품으로 각광 받으면서 분양권에 적잖은 프리미엄이 형성되는 경우가 많고,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데다 계약 이후 바로 분양권 전매도 가능해 투자자와 실수요자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

실제 현대건설이 지난달 비규제지역인 경기도 안양시에서 분양한 주거용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범계역 모비우스’는 622실 모집에 총 6만 5546건이 접수돼 평균 105.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지난 3월 포스코건설이 경기도 광교신도시에 공급한 ‘광교 더샵 레이크시티’는 주거용 오피스텔로, 전매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도 필요치 않다. 이에 1805실 모집에 총 9847건이 몰려 평균 5.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파트에 집중됐던 정부의 규제가 오피스텔로 확대되면서 규제의 영향이 없는 지역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이동하고 있다”며 “더욱이 주거용 오피스텔은 평면이 아파트와 비슷해 실거주용으로 선호도가 높은데다 전매가 즉시 가능하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에도 매력적이다 보니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반적으로 수도권 내 소형 아파트 수요는 많은 반면, 공급할 부지가 희소한데다가 사업성을 고려 시 중대형 위주로 공급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소형 아파트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주거용 오피스텔 공급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여진다.

송학건설은 이달 비규제지역인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2지구 자족7-2블록에서 ‘글래드스톤’을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10층, 전용 84㎡, 총 256실 규모이다.

이 단지는 거실, 주방, 침실 3개, 욕실 2개 등을 갖춘 4-Bay 설계(일부타입) 등 소형 아파트 평면으로 설계된다.

입지여건도 탁월하다. 구리~포천간 고속도로 민락IC를 통해 잠실까지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이마트를 비롯해 롯데아울렛,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의 편의시설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코스트코도 가깝다.

신한종합건설은 5월 비규제지역인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옛 국립종자원 부지에서 ‘안양 센트럴 헤센 2차’ 오피스텔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최고 24층, 전용 23~47㎡ 총 529실이다. 주택형은 원룸형부터 주거용인 투룸형으로 공급된다.

지하철 1호선 안양역과 명학역이 도보권에 있어 교통 여건이 편리하다. 또 단지 인근에 이마트, 롯데백화점, NC백화점을 비롯해 안양 최대 상권인 안양일번가 등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이달 규제에 영향이 없는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 보령제약부지에 주거복합단지 ‘힐스테이트 금정역’을 분양한다. 지하 6층~지상 49층 5개동 규모이며, 이중 1개동은 오피스텔로 전용 24~84㎡, 639실 규모다.

이 곳은 원룸형부터 주거 대체형 평면, 테라스 특화 평면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된다. 뿐만 아니다. 지하철 1‧4호선 금정역과 2층 데크로 직접 연결 예정에 있는 초역세권인데다 산본 및 평촌신도시의 풍부한 생활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골드종합건설은 이달 인천 청라국제도시 C4-1-9, 10블록에서 ‘시티타워역 골드클래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6층~지상 23층, 2개동, 전용 29~59㎡, 총 816실로 구성된다.

단지 가까이에 지하철 7호선 시티타워역(예정)이 들어서며, 이를 통해 서울까지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