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미 협력 기반 오차 1m 내 초정밀 GPS 구축한다

이정윤 기자
입력 2018.04.22 11:00 수정 2018.04.22 04:51

24일부터 ICAO서 한‧미 기술협력 회의…2020년 하반기 국내 서비스 제공

KASS 시스템 기본 원리. ⓒ국토부 KASS 시스템 기본 원리.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오늘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캐나다 몬트리올에 위치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본부에서 미국 우주미사일사령부(SMC)와 한국형 GPS 정밀위치보정시스템(KAS) 정지궤도위성의 고유한 식별코드(PRN) 획득을 위한 기술협력 회의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한미 당국 관계자들은 KASS GPS 정밀위치보정신호를 송신 할 수 있는 정지궤도위성 서비스에 대한 우리나라 당국의 의지와 기술사항을 논의하고 식별코드 부여를 위한 세부 절차에 합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7월에 고유식별코드가 배분되고, 개발 중인 KASS시스템에 입력되어 보정신호를 처리하는 중앙처리컴퓨터, 기준국 등이 2019년 설치되면 시험을 거쳐 오는 2020년 하반기에는 우리나라 전역에 GPS 위치신호가 보정된 정교해진 위치서비스를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게 된다.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항공용으로 표준화된 KASS(SBAS) 시스템은 최근 측정된 실제 위치신호는 1m 이내로 지속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지상에 고정 설치된 기준국(5~7개소)에서 GPS 신호(9~17m 오차)를 수신 ▲중앙처리센터에서 수집, 오차값을 보정 ▲우리나라 상공의 정지궤도위성으로 보정된 값 송신 ▲최종적으로 정지궤도위성에서 보정된 신호를 GPS와 같은 신호로 우리나라 육‧해‧공 전역에 서비스 ▲항공기, 드론, 해양선박, 내비게이션, 핸드폰 앱 등 위치정보서비스 4차 산업에 응용 활용 등의 원리로 이뤄진다.

동작원리는 간단하지만, 실제 항공기가 정밀계기착륙(APV) 할 때 사용돼 수평 외에도 수직(착륙각) 위치 정밀도와 신뢰도 측면 등에서 안정성이 보장되도록 설계해야한다. 또 복잡한 절차를 거쳐 개발돼야 하는 만큼, 약 2년간의 공개서비스 기간을 거쳐 정밀보완 및 비행검사 등 신호의 정확성을 검증한 이후 오는 2022년 하반기 항공용으로 활용하게 된다.

이러한 관계로 GPS를 이용하여 현재 운용중인 위성위치보정시스템 원천기술을 보유한 국가는 미국과 유럽이 유일할 정도로 공정이 까다롭다.

KASS는 우리나라 상공의 정지궤도 위성에서 GPS와 동일한 주파수로 송신하기 때문에 항공기를 제외하고는 별도의 수신기를 필요치 않아, 누구나 쉽게 일반 드론, 내비게이션, 모바일 폰의 위치 맵 등을 응용한 길찾기 등에 활용 가능하여 4차 산업 활성화와 경제적편익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KASS는 신호의 유효성(99.999%)을 보증한다”며 “최근 미국공항에서 위성을 이용한 GPS 위치보정시스템(WAAS)의 실제 측정한 위치정확도 성능을 분석한 결과 평균 약 0.7m로,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실제 1m 이내의 수평위치서비스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